​고병원성 AI 확산에 정부 119개 고위험 산란계 농장 특별관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2-12-15 11: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1월 21일 오후 울산시 울주군 삼동면에서 울산축협 공동방제단이 조류 인플루엔자(AI)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으로 산란계 농가의 확진 사례가 늘면서 정부가 고위험 10개 하천 인근 119개 산란계 농장에 대한 특별관리를 시행하기로 했다. 

15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과거 발생 지역인 안성지역 산란계 농장에서 올 들어 처음 고병원성AI가 발생해 주변 산란계 농장에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고위험 10개 하천 인근 산란계 농장에 대한 특별관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고병원성 AI는 지난 10월 17일 경북 예천군 종오리 농장에서 첫 발생한 이후 이달 14일 기준 46건이 발생했다. 지난 13일에는 경기 안성시 산란계 농장(31만7800마리 사육)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하면서 산란계 농장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중수본은 철새 도래 및 분포 현황, 과거 발생 여부, 농가 밀집도, 경제적 영향 등을 고려해 특별관리 대상으로 12개 시군의 고위험 10개 하천 3km 내 산란계 농장 119호를 특별관리 대상으로 선정했다. 

대상 농장은 각 지자체를 통해 농장별 알 반출 동선, 주령 등을 파악해 관리하고, 가금농장 출입 최소화 조치 및 농장별 내외부 소독 점검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소독 실태 확인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합동 점검반을 편성해 농장별 소독 실태와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중수본은 고위험 10개 하천 인근에 소독자원을 집중 투입해 산란계 농장 진입로 등 소독을 기존보다 2배로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고위험 산란계 농장에는 정밀검사 강화를 위해 7일 주기로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발생지역 방역대 내(3km) 농장에 대해서는 5일 주기로 검사 주기를 단축한다. 

이 밖에 고위험 10개 하천 인근 오리 농장의 조기 출하(45일→38~39일)를 실시하고 소규모 가금사육 농장에 대한 수매·도태를 시행하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