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원대 합의 '지지부진'…박홍근 '수정안 완성 단계" VS 주호영 "추후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12-13 16: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의장실에서 내년도 예산안 협상을 벌이고 나와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김진표 국회의장이 제시한 2023년도 예산안 합의 시한을 이틀 앞둔 13일에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추후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의장실에서 김 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했다.

주 원내대표는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나 "김 의장께서 올해 9월에 정부 예산안이 와서 각 상임위와 예결위에서 큰 노력을 해서 성과가 있었지만, 그것들이 전혀 반영이 안 된 민주당 수정안을 하게 되면 또 가까운 시간 안에 추경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러니 '어떻게든 지금까지 상임위나 예결위의 심사를 토대로 합의안을 만들어라', '합의안을 만들지 않으면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런 말씀을 하셨다"며 "저희는 일정을 봐 가면서 시간이 되는대로 양당 원내대표 혹은 필요하면 추경호 부총리까지 만나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또 주 원내대표는 '오늘 (박홍근 원내대표를) 만나는가'라는 기자의 질문엔 "방금 이야기했잖은가. 논의를 이어가겠다고"라며 "시간을 봐가면서 (논의하겠다)"고 부연했다.

박 원내대표도 같은 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여야 원내대표가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놓고 어제(12일) 점심때 여야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등 회동하고 상의했는데 여전히 입장 조율을 못 해서 제가 어제 오후와 저녁에 회동을 따로 갖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이에 따라 민주당은 이미 저희가 공표한 대로 민주당의 감액 중심의 수정안을 만드는 데 박차를 가해왔다"며 "지금 완성 단계”라고 말했다.

이어 "김진표 의장이 오늘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하자고 해서 좀 전까지 자리를 가졌다"며 "의장께선 우선 현재 정부안도 여러 가지로 지난여름에 편성한 것이고 그사이에 경제 상황이라든가 정부 정책에 변화가 있어서 그런 것을 고려하면 정부안도 수정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여기에 민주당이 합의가 안 되어서 민주당이 수정안을 낼 때 이 또한 불가피하게 또 추경할 수밖에 없을 텐데 그런 것을 추경호 경제부총리나 정부가 방치해선 되겠는가. 어떤 식으로든 타협을 보는 게 좋겠다고 거듭 말했다"며 "또한 여야 합의 수정안을 못 내면 김 의장이 공언한 대로 더 이상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미룰 수 없으므로 15일 본회의를 열어서 정부안이든 민주당 안이든 처리할 수밖에 없다고 하셨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