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현대제철과 고로 개수 내화물 사업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2-12-09 15: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내 철강업계 1위 포스코그룹과 2위 현대제철이 당진제철소 고로(용광로) 개수 공사를 위해 손잡았다. 고로 개수는 생산을 중단한 채 노후화된 설비를 신설비로 바꾸는 작업을 말한다.

포스코케미칼과 현대제철은 9일 경북 포항시 포스코케미칼 본사에서 ‘당진제철소 고로 개수를 위한 내화물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행사에는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과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등이 참석했다. 포스코케미칼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1고로 개수에 참여해 내화물 설계와 공급, 내화물 해체 작업 등을 수행한다. 내화물은 고온에서 화학적 성질과 강도를 유지하는 산업 소재를 일컫는다. 제철소 용광로, 석유화학 플랜트, 발전소 등의 설비에 활용된다.

현대제철은 1고로 개수 내화물 공사 협력 파트너로 포스코케미칼을 낙점한 이유에 대해 "포스코 포항·광양제철소를 비롯해 글로벌 시장에서 다수의 내화물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갖췄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당진제철소 1고로를 2010년 1월 준공, 쇳물 생산에 들어갔다.

포스코케미칼은 1973년 포스코의 포항 1고로를 시작으로 용광로를 비롯한 제철 설비의 내화물을 제조하고 시공해왔다. 특히 고로의 굳은 쇳물 덩어리를 제거하는 잔선천공기를 2020년에 국산화하는 등 독보적인 내화물 엔지니어링 기술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번 협력으로 포스코그룹과 현대제철 철강사업 분야 협력이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제철은 지난 9월 냉천 범람에 따른 포항제철소 피해 복구를 위해 당진제철소에서 운영 중이던 용선운반차 5기를 긴급 지원한 바 있다.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오른쪽)과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사장이 9일 현대제철 당진 1고로 개수를 위한 내화물 분야 상호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