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왕따·악플 해법 찾겠다"...KT 포함 22개 민간 기관 '디지털 시민 원팀' 뭉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2-12-07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디지털 기업, 서울·경기 교육감, 이대·서울교대 등과 뜻 모아 출범

  • 디지털 윤리 교육 준비하고 AI로 보이스피싱 방지...피해자 일상 회복 지원

  • 미래 세대 위한 지속 가능한 디지털 세상 구현

구현모 KT 대표가 디지털 시민 원팀 출범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KT]

단톡방에서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고, SNS에 댄스 영상을 올렸을 뿐인데 악플이 주렁주렁 달린다. 대출금리를 인하해준다는 말을 믿고 돈을 보냈는데 돈만 받고 잠적했다.

정보통신(ICT) 기술과 디지털플랫폼 산업 발달로 우리 사회의 디지털 전환 영역은 나날이 늘어나고 있지만, 그에 비례해 디지털로 인한 부작용도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KT를 비롯한 22개 민간 기업과 전문기관이 디지털 안전·공존·책임을 기치로 디지털 부작용 해소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KT가 7일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에서 '디지털 시민 원팀' 출범식을 개최했다. 행사에 참여한 22개 기업과 전문기관은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디지털 세상을 구현하기 위해 함께 행동하며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취지의 공동 선언도 작성했다.

이들은 디지털 기술을 잘 활용하는 것에서 나아가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는 건강한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디지털 시민 원팀에 참여했다. 정부 주도의 디지털 포용법과 달리 민간 협업으로 디지털 부작용 해소에 나서겠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출범식에는 구현모 KT 대표를 비롯해 구글코리아, 인텔코리아, BC카드, 더치트, 브이피, 이니텍, 인피니그루, 야놀자 등 디지털 기업 관계자와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임태희 경기도 교육감, 김은미 이화여대 총장, 임채성 서울교대 총장, 윤동섭 연세의료원장, 신한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법무법인 세종, 법무법인 태평양, 김앤장 법률사무소, 한국언론진흥재단 등 교육·금융·법조 관계자가 참석했다.

구현모 KT 대표는 "대한민국 아이와 청소년을 위해 KT가 할 수 있는 일을 찾고자 디지털 시민 원팀을 기획했다. KT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만큼 22개 기업·기관과 함께 디지털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이라며 "디지털 시민 원팀은 앞으로 22개 기관이 함께 운영하며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KT는 원팀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사무국을 맡아서 할 것"이라며 "AI·광화문 원팀 등으로 낸 성과를 디지털 문제 해결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사진=아주경제DB]

디지털 시민 원팀은 '디지털 시민'이란 '올바른 마음과 행동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더 나은 디지털 세상을 만드는 사회구성원'이라고 정의했다.

또, 출범과 함께 교육, 기술·연구, 피해지원 등 3개 분과로 나뉘어 협의체를 구성하고,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각자가 보유한 서비스·기술·역량을 바탕으로 해결할 방안을 찾기로 했다. 

이를 통해 △올바른 디지털 활용 문화를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 △안전한 디지털 환경 조성을 위한 디지털 클린 테크 발굴과 확산 △디지털 피해자를 위한 실질적 지원책 마련 등을 위한 견고한 협업체계를 가동한다.

교육 분과는 이화여대, 서울교대, 서울시·경기도 교육청이 협력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올바른 디지털 활용 교육에 나선다. 초등생부터 성인, 자녀와 부모 등 전 생애주기별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고 인공지능(AI) 스피커, 챗봇 등을 활용한 체험형 교육 커리큘럼도 마련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상의 위협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또, 공신력 있는 디지털 시민 점수 모델을 내년 3월까지 개발해 교육-진단-피드백 선순환 체계를 확립한다. KT는 디지털 시민 서포터즈 20명을 시범 양성해 11월부터 전국 23곳 지역아동센터에서 450여 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시민 교육을 시행했다.

기술·연구 분과는 AI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부작용을 해소할 기술을 만들고 확산한다. 특히 금융사와 디지털 기업이 함께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징후를 조기 탐지하는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낸다.
 
피해자들의 구제와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피해지원 분과에는 국내 대형 로펌과 병원이 참여해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의 법률 상담과 소송,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집중 심리치료 등을 제공한다. 또, 법제도 개선을 위한 워킹그룹을 운영하며 관련 제도 개선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