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이틀 연속 포사격...외교부 "대북 제재 조치, 북한 도발 수위에 달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12-06 17: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외교부 "7차 핵실험 할 경우 상응하는 단호한 제재 조치 취할 예정"

서울 광화문 외교부 청사 전경.[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외교부는 북한이 이틀 연속으로 무력 도발을 감행하며 '9·19 군사합의'를 파기한 것에 "추가 대북 제재 조치는 북한 도발 수위에 달려 있다"고 경고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의 포격 사격에 대한 추가 대북 제재 조치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이 같이 답하며 "우방국과 공조 체제를 긴밀히 유지하면서 북한 도발에 대응 중"이라고 전했다. 
 
북한은 이날 동해 북방한계선(NLL) 북쪽 '해상 완충구역'에 포격을 가했다. 전날 동·서해상으로 130여발의 방사포로 추정되는 사격을 가한 데 이어 이틀 연속 무력 도발이다. 
 
'해상 완충구역'은 남·북이 지난 2018년 9·19 군사합의 당시 우발적 충돌이나 긴장 고조 상황 등을 방지하기 위해 해안포문을 폐쇄하고, 해상 군사훈련과 해안포 등 중화기 사격 행위를 금지하기로 한 접경지 일대 수역이다. 이번 도발로 북한의 9·19 합의 위반 주요 사례는 총 17건으로 늘었다
 
외교부 당국자는 제재 효과를 묻는 질문에 "앞서 한·미·일 3국 제재 조치를 발표했고 북한에 대한 제재 범위를 한·미·일 3국 뿐만 아니라 유럽연합(EU) 등 우방국들의 제재 효과성과 북한의 경각심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7차 핵실험을 할 경우 거기 상응하는 단호한 제재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5일 북한이 7차 핵실험 등 중대 도발을 감행할 경우 미국, 일본 등 우방국과 공조해 대북 제재를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한·미·일 3국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응해 지난 2일 대북 독자제재를 연쇄적으로 발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