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화물연대와 회동...'선복귀 후 대화' 제안했지만 거절 당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12-05 1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지난 10월 2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북문 부근 도로에 모여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김문수 위원장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에 '선 복귀 후 대화'를 제안했으나 거절당했다. 
 
김 위원장은 5일 서울 종로구 경사노위 대회의실에서 진행한 자문단 회의에서 "어제(4일) 이봉주 화물연대 위원장 등과 만나 화물연대 측의 얘기를 들어볼 기회를 마련했다"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위원장과의 대화를 위해 마련된 자리이고, 저는 '선 복귀 후 대화'를 제시했지만, 이 위원장은 '그게 어렵다'고 했다"고 말했다. 

총 파업에 돌입할 때 조합원 70% 지지를 받았던 만큼, 총 파업을 마치고 복귀할 때도 조합원 과반의 동의를 받아야 가능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이 위원장이 국토교통부 장관이나 차관과 얘기할 자리를 주선해달라고 요청했고, 자신이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통화했지만 '대화한다고 해서 더 내놓을 것도 없다'는 취지의 답만 돌아왔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화물연대와 대화하기 어렵다고 보는 상황이다. 김 위원장은 "(국토부는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겠다고 했고, 품목 확대는 사실상 어렵다는 상태"라며 "대화하는 것 자체가 오히려 분란의 소지가 있지 않겠느냐 생각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만 "경사노위는 항상 대화의 문을 열어놨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 전날 윤석열 대통령에게도 연락했다면서 "경사노위가 대화 기구니깐 누구와도 대화하는 건 당연한 얘기"라면서 "대화를 어떻게 풀지에 대해서 경사노위와 다른 부처가 다르다고 (윤 대통령은) 생각하는 것 같다"고 했다. 그는 "노사관계라는 것이 나름대로 독특한 전문가도 있고 하니,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면서 진행하는 게 좋겠단 요지였다"고 했다. 

한편 이날 회동에 배석했던 최병욱 국토교통공공기관 노동조합연대회의 의장은 "선복귀 후 대화하는 건 조합원을 설득하기 어렵고 대화 창구가 먼저 열리면 어떤 식으로든 복귀하는 부분을 고민하고 있다는 얘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