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넷글로벌, 급여처리 솔루션 메타페이에 간편 연말정산 탑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2-12-05 15:35
도구모음
인쇄
글자크기 줄이기 글자크기 키우기

[사진=메타넷글로벌]


메타넷글로벌은 급여처리 솔루션 '메타페이'에 대화형 챗봇 기반 연말정산 기능을 탑재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메타페이 연말정산 서비스를 도입한 기업 임직원들은 대화형 챗봇 안내에 따라 모바일 기기에서 간편하게 연말정산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메타페이 연말정산 서비스 접속해 근무 유형, 인적사항 변동 여부를 확인하고 국세청 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 PDF 자료 업로드만 하면 된다. 인적사항 변동이 없다면 로그인부터 공제내역과 결정 세액 계산까지 클릭 세 번 만에 연말정산이 완료된다. 근무 유형이 계속근무가 아닌 중도입사자라면 전 직장 원천징수영수증 첨부 등 추가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 때 서비스에 적용된 인식 정확도 90% 이상 광학문자인식(OCR) 기능이 문서 내용을 인식하고 필요 항목에 값을 자동 입력해 준다.

메타페이 연말정산 서비스는 기업 인사담당자 연말정산 업무 부담을 덜어 준다. 일반적인 연말정산 업무는 임직원 연간소득집계와 원천세 신고내역을 교차 검증해 대상자를 선정하고 근로자가 작성한 소득공제신고서를 바탕으로 서류를 검토하는 과정을 거친다. 근로자가 잘못 기재한 데이터와 공제 요건을 수정하는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메타페이 연말정산 서비스는 대화형 챗봇이 임직원에게 정확한 공제 요건을 안내하고 세액공제 PDF 자료 내용을 OCR 기술로 인식해 교차 검증과 필수 데이터 입력을 처리해 준다. 또 종이 기반 증빙서류 제출과 관리 업무를 페이퍼리스 환경으로 대체할 수 있다.

메타넷글로벌은 지난 2015년 메타페이 급여처리 솔루션에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근로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10만여건의 패턴을 분석해 빈번한 질문에 즉각 대답할 수 있는 FAQ 기능을 챗봇의 인공지능(AI)에 탑재했다. 연말정산 기간 많은 문의를 받는 인사담당자가 임직원 문의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게 했다. 메타넷글로벌은 기존 메타페이 도입 기업에 연말정산 기능이 무료로 제공되고, 다른 인사 시스템을 사용 중인 기업은 메타페이 연말정산 솔루션을 단독 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메타페이는 기업 정직원과 일용직 등 월 14만명의 연간 5조원 규모 급여를 처리하고 있다.

윤철진 메타넷글로벌 전무는 "국내 대표 페이롤 아웃소싱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고객이 필요로 하는 솔루션과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