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공공성 강화·현장 성과 창출' 농업 R&D 체계 개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2-11-24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구 중심 조직문화 조성…연구직 채용, 경력 경쟁 전면 전환

조재호 농촌진흥청 청장[[사진=농진청]]


국가농업연구기관인 농촌진흥청이 공공성 강화와 현장성과 창출을 중심으로 농업연구개발 체계를 대폭 개편하기로 했다. 

농진청은 24일 국가농업연구기관이 지향해야 할 △공공성 강화 △현장 성과 창출 △혁신 기반 구축 등 3대 전략 10대 혁신과제를 수립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농업연구개발 혁신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혁신전략은 그간 연구개발 투자 확대에도 가시적인 성과 창출 부족과 선진국과의 기술격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농업연구, 보급 관행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술혁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마련됐다. 

농진청은 국가농업연구기관의 역할과 임무를 △국가정책 뒷받침 △민간산업 육성지원 △지역발전 견인 △국제사회 기여로 확정하고 연구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이를 제8차 농업과학기술 중장기계획(2023~2032년)에 반영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기술 이행안(로드맵) 등 체계적인 전략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현장 중심 성과 창출을 위해 '농업현장기술수요발굴단'과 민관 전문위원회를 운영하는 개방형 사업기획을 통해 연구기획 단계에서부터 현장 애로 해소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수요자가 참여하는 '현장실증연구'를 확대하고 청년농업인, 선도 농가 농장을 '협업농장'으로 지정·운영해 현장에 필요한 기술개발과 확산을 신속하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미래농업 혁신 기반 구축을 위해서는 연구과제를 임무 중심의 전략과제로 재편해 전주기 성과 목표 관리를 체계화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목표 달성 점검과 추적조사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농진청은 2025년부터 농업연구직 채용을 경력 경쟁 채용으로 전면 전환하고, 연구직무와 연구행정직무에 근무하는 연구직의 이중경력관리제 도입, 연구관 직위공모제 추진 등 연구 중심의 인력 운영과 조직문화를 조성하기로 했다. 

조재호 농촌청장은 "농업연구개발 혁신전략은 식량·기후 위기, 고령화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 극복 등 국가 정책목표 달성을 과학기술로 뒷받침하고, 농업 현장의 현안 해결과 스마트농업 혁신으로 농업인과 국민이 농업연구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는데 주안점을 뒀다"며 "혁신전략을 철저히 이행해 농업을 스마트하게, 농촌을 매력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