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다이로움 카드, 중고거래 등 기능 확장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2-11-23 14: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익산시의회 지역화폐 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사진=익산시의회]

익산시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지역화폐 연구회(대표의원 장경호)는 23일 ‘다이로움 카드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연구단체 회원들과 익산시 관계 공무원, 용역 수행기관인 원광대학교 산학협력단(책임연구원 박상준), 손현주 전주대 교수 등이 참석하여 다이로움 카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논의했다.

연구용역 결과, 시민의 70% 이상이 가입하고 있는 다이로움 카드를 시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확장해 무료나눔, 동호회 구성, 중고거래 등으로 기능을 넓히는 방안이 제시됐다.

또한 시민은 충전 인센티브의 1%를, 가맹점은 판매대금의 1%를 지역사회에 기부함으로써, 시민과 지역사회가 공생하는 지역화폐로 성장시키는 방안도 제안됐다.  

특히 다이로움 가맹점 201곳에 대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는데, 가맹점의 73%가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가입했음에도, 전체의 28.5%만이 사업장 매출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응답해 관심을 끌었다.

연구단체 대표인 장경호 의원은 “이번 연구결과와 정부의 정책기조를 살펴보면, 내년에 다이로움 카드는 명품 지역화폐로서 자리매김을 하느냐, 아니면 쇠락의 길로 접어드느냐의 기로에 서게 될 것이다”며 “다이로움 카드와 연계된 공공배달앱과 고향사랑기부제 등 익산시 시책과도 연동할 수 있는 ‘다이로움 통합 플랫폼’의 구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화폐 연구회는 장경호 대표의원을 비롯해 강경숙 의원, 오임선 의원, 박철원 의원, 김경진 의원, 유재구 의원 등 6명으로 구성돼 이번 최종보고회를 끝으로 올해 활동을 마쳤으며, 내년에도 다이로움 카드의 명품화를 위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