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순방] 尹 "복합위기 해법은 공급측 혁신, 핵심은 디지털 전환에 달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발리(인도네시아)=이성휘 기자
입력 2022-11-14 1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B20 서밋 기조연설...자율규제 원칙 '민간 주도 성장' 소개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인도네시아 발리 누사두아 컨벤션센터(BNDCC)에서 열린 'B20 서밋 인도네시아 2022'에서 '글로벌 복합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의 역할, 그리고 디지털 전환 시대의 글로벌 협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민간이 중심이 되는 공급 측 혁신의 핵심은 '디지털 전환'에 달려 있다"면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디지털 질서 정립 필요성을 강조하고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약속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인도네시아를 순방 중인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발리 누사두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B20 서밋'에 참석해 '글로벌 복합위기 극복을 위한 기업의 역할, 그리고 디지털 전환 시대의 글로벌 협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윤 대통령은 "팬데믹 회복 과정에서 공급망 차질, 다양한 지정학적 갈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생산비용은 올라가고, 공급 역량은 축소됐다"면서 "위기 대응 해법 역시 공급 측면에서 찾아야 하며, 정부 역할 또한 바뀌어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의 '민간 주도 성장'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디지털 기업들이 아날로그 시대의 규제에 발목 잡히지 않도록 낡은 규제를 혁신하고, 자율 규제를 원칙으로 하는 비즈니스 친화적 디지털 규제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며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 직업훈련 개혁에도 착수했다"고 말했다.
 
또한 "인공지능(AI), 차세대 통신, 사이버 보안과 같은 핵심 디지털 분야의 기술 개발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특히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역점 과제로 추진해 민간 주도로 공공 서비스의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정부의 데이터와 민간의 서비스가 결합해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는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디지털 생태계는 누구에게나 개방되고, 누구나 디지털 데이터에 공정하게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B20는 이러한 글로벌 디지털 질서를 논의할 수 있는 최적의 공론장"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한국 정부는 새로운 디지털 질서 구축을 위해 G20 차원에서 논의를 선도하고, B20와 G20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이를 구현해 나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B20는 2010년 서울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출범한 G20 회원국의 경제계 리더들이 모이는 회의다. 이번 행사에는 G20 회원국 정상과 고위 관료, 기업 CEO, 주요 경제단체장 및 국제기구 관계자 등 약 2000명이 참석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윤 대통령과 함께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 김영섭 LG CNS 사장 등 주요 기업인이 함께했다.
 
윤 대통령 외에도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 앤소니 알바니스 호주 총리 등 주요 국가 정상이 기조연설을 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화상),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회장(화상), 류양웨이 폭스콘 회장, 마크 터커 HSBC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쩡위친 CATL 회장, 이즈미사와 세이지 미쓰비시중공업 회장 등 주요 재계 인사들도 연사로 나섰다. 
 
◆현지 진출 기업인과 오찬 "우리는 '원팀'"
 
이에 앞서 윤 대통령은 인니 진출 한인 기업인들과 오찬 간담회를 했다. 지난 3년간 코로나19로 인해 현지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기업인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한편 그들의 애로와 건의사항을 직접 듣고, 해결 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우리 정부와 해외 기업인들은 '원팀'이라며 현지 기업 활동을 더욱 잘할 수 있도록 정부가 든든한 버팀목이 돼 지원하고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ICT, 바이오, 사이버보안 등 분야의 기업인들은 인니 첨단산업 현황을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