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 세종, 부실자산관리 및 위기대응팀 발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2-11-09 12: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동산·기업금융·도산 분야 전문가들 협업..."원스톱 솔루션"

(왼쪽부터) 법무법인 세종 부실자산관리팀의 이석 변호사, 장윤석 변호사, 최복기 변호사 [사진=법무법인 세종]


최근 인플레이션과 금리의 급등으로 인한 국내 금융시장의 자금경색으로 채권 및 실물시장의 부실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법무법인 세종이 '부실자산관리 및 위기대응팀'(부실자산관리팀)을 발족했다고 9일 밝혔다.

세종은 그동안 IMF와 2008년 리먼사태 등을 거치며 부실자산과 관련한 다양한 업무경험을 축적해 왔다.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최근의 금융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부실자산관리팀을 출범했다고 발족 배경을 밝혔다.

부실자산관리팀에는 현재 세종에서 부동산과 기업금융, 도산회생 분야를 대표하고 있는 전문 변호사들이 전진 배치됐다. 부동산대체투자그룹을 이끌고 있는 이석 변호사(연수원 26기)와 금융그룹장을 맡고 있는 장윤석 변호사(30기), 도산팀 팀장인 최복기 변호사(30기)를 주축으로 한다.

이어 금융증권분쟁 전문 정진호 대표변호사(20기)와 건설부동산분쟁그룹장인 김용호 변호사(25기) 등 20여명의 전문가가 부실자산관리팀에 포진해 있다.

부실자산관리팀은 특히 부동산개발 및 PF대출 관련하여 기존 대출의 연장 내지 신규대출의 제한이 가져올 파장이 시장에서 우려되고 있는 만큼 이에 우선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또 자재 및 인건비의 급증으로 부동산 개발현장에서의 사업주, 시공사 및 대주 간의 분쟁도 늘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PF대출, 공사계약 및 관련 소송 법률 수요에도 대비하고 있다.

이석 변호사는 "현재 각종 부동산개발사업의 브릿지대출 연장, PF대출 실행 및 공사도급 변경 등과 관련하여 차주나 시공사로부터의 계약해석 및 분쟁성자문 의뢰가 늘어나고 있고, 리츠업계로부터는 기업구조조정리츠(CR REIT)의 설립에 대한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부실자산관리팀은 부실자산의 최종 해결점이라 할 수 있는 도산·회생절차에서도 법률적인 조력을 제공할 예정이다. 쌍용차 회생자문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세종은 최근 문제되고 있는 강원도 레고랜드 사업주체인 중도개발공사의 ABCP 채무불이행 및 회생절차 신청 가능성으로 인해 중도개발공사와 상가부지 매매계약을 체결한 업체에게 중도개발공사의 회생절차 개시신청에 대한 대응방안, 중도금대출 대주단과의 협상 방안 등에 대한 자문을 진행 중에 있다.

오종한 세종 대표변호사는 "부실자산관리팀은 금융과 부동산, 도산 이렇게 세 분야의 전문성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융합팀"이라며 "해당 분야에 능통한 전문가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협업해 고객들이 마주하게 되는 리스크를 다각도로 검토하고 면밀히 파악하여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