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정치권] 민주당, '이태원 참사' 국조 요구서 제출...특검도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11-09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의힘 첫 조강특위 회의...당협위원장 교통정리 본격화

더불어민주당 용산이태원참사 대책본부 박찬대 본부장 등 참석 의원들이 6일 국회 대표실에서 열린 '이태원참사 대책 관련 기자회견'에 앞서 묵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9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범야권 합동으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특별검사(특검) 도입도 함께 추진한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오히려 지연시킬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정치권에 따르면 박홍근 원내대표는 8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수사가 국정조사를 막을 빌미가 될 수는 없다"며 "수사와 국정조사, 특검이 동시에 진행된 경우는 차고 넘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끝까지 진실로 가는 길을 거부한다면 정의당, 무소속 의원들과 힘을 모아 국민의 명령인 국정조사 요구서를 내일(9일) 제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과거 삼풍백화점 붕괴, 세월호 참사, 가습기살균제 사망 사건,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 등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건들의 경우 특검과 국정조사 등이 병행된 사례를 언급한 것이다. 지난해 'LH 사태'(한국토지주택공사 임직원 부동산 투기 사건)에선 국민의힘이 국정조사와 특검, 검찰 수사를 다 같이하자고 주장하기도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야당의 국정조사 주장 등을 윤석열 정부를 흔들려는 '정치 공세'로 의심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 내부의 '이태원 압사 희생자 신상·사진 확보' 문자가 드러나자 "희생자를 이용해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악랄한 속내가 드러났다"고 맹비난했다.
 
앞서 문진석 민주당 의원은 지난 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 질의 도중 당내 인사로부터 '유가족과 접촉을 하든 모든 수단,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전체 희생자 명단, 사진, 프로필을 확보해 당 차원의 발표와 함께 추모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등의 내용이 담긴 텔레그램 메시지를 받아 논란이 됐다.
 
문 의원은 "개인 의견이며 거부의 뜻을 전했다"고 해명했지만,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유가족의 슬픔을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패륜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지역 조직 정비를 위한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첫 회의를 연다. 현재 지역 조직을 관리하는 당협위원장 69개가 공석으로, 당협위원장은 총선 공천 등에 유리하고 차기 전당대회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