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믿고 보는' 김래원·이종석, '데시벨'로 잠든 극장가 깨울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22-11-0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배우 김래원(왼쪽), 이종석 [사진=마인드마크]

극장가 보릿고개가 길어지고 있다. 업계 시름이 깊어지는 가운데 11월에는 한국 영화들이 대거 개봉해 보릿고개를 끊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1월 대전에 참여하는 영화 중 가장 먼저 베일을 벗은 건 영화 '데시벨'이다.

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촌동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언론 시사회를 통해 공개된 이 작품은 소음이 커지는 순간 폭발하는 특수 폭탄으로 도심을 점거하려는 폭탄 설계자(이종석 분)와 그의 표적이 된 전직 해군 부함장(김래원 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오싹한 연애' '몬스터' 등을 통해 '장르 비틀기'에 성공해왔던 황인호 감독이 '데시벨'로 또 한 번 낯선 재난 상황을 연출해냈다. 극 중 등장하는 '소음 반응 폭탄'은 기존 영화 속 폭탄들과 달리 일정 데시벨을 넘으면 제한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등 주인공에게 극한 상황들을 안겨준다.

그는 "소리는 주인공이라고 할지라도 제어할 수 없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폭탄 설계자는 자신이 만든 폭탄이 공공의 이익을 해치려고 하는 게 아니라 (주인공에게) 그날을 되새기게 하려고 하는 거다. 주인공이 어떻게 해도 제어할 수 없는 것이 필요했고 그 과정에서 '소리 폭탄'을 구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황 감독은 영화 '데시벨'이 "주인공이 악당을 처단하는 과정이 아니라 '왜'를 풀어가는 게 더욱 중요한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캐릭터를 따라가는 재미를 관전 요소로 짚었다.

그는 "저는 영화가 사적 복수를 담고 있다고 생각지 않는다. 극 중 '우린 아직 물속에 있다'라는 대사가 나오는데 그 말 자체가 인물들을 가리키는 말 같다. '복수극'이라고 생각지 않았고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한 남자'의 이야기를 그려보고 싶었다. 일반 액션 영화처럼 깔끔하지 않고 여운이 남는데 그게 이 영화의 핵심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영화 '데시벨' [사진=마인드마크]

황 감독의 상상을 현실로 만든 건 배우들이다. 영화 공개 전부터 쟁쟁한 라인업으로 이목을 끌었던 이 영화는 배우 김래원, 이종석을 필두로 정상훈, 박병은, 이상희, 조달환, 차은우, 이민기 등 굵직한 충무로 스타들의 연기 호흡으로 관객들의 몰입도를 높인다.

황 감독은 "환상적인 라인업이다. 정말 꿈만 같다. 오래 영화를 못 찍었는데 이러려고 그랬나 보다"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극 중 테러의 표적이 된 전직 해군 부함장 역을 맡은 김래원은 혼란을 겪는 인물의 심리부터 치열한 액션까지 소화하며 관객들을 이끈다. 특히 대역 없이 모든 장면을 소화해낸 것으로 알려져 이목을 끌었다.

김래원은 "처음 시나리오를 보고 논의할 때는 대역을 쓰기로 했다. 하지만 막상 현장에 가니 영화의 완성도를 위해 직접 해내고 싶더라. 욕심내다 보니 제가 (액션 연기를) 다 하게 됐다"라며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드라마 '빅마우스' '로맨스는 별책부록' '당신이 잠든 사이에' 등 다양한 장르로 사랑받았던 이종석은 이번 작품에서 악역을 맡게 됐다. 폭탄 설계자이자 멘사 출신 해군 대위 역으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예정.

이종석은 "전에 맡았던 캐릭터들과 달리 저변에 슬픔이 깔린 역할"이라며 단순한 악역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는 "연기적으로 많이 압축해야 해서 입체적으로 보일 수 있도록 궁리했다"라고 밝혔다.
 

영화 '데시벨' 스틸컷 [사진=마인드마크]

해군 잠수함 음향 탐지 부사관 역으로 스크린 데뷔하게 된 차은우는 작은 역할이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극의 핵심 인물로 활약한다.

차은우는 "시사회도 이런 자리(기자간담회)도 처음이다. 설레고 긴장된다. 정신없이 영화를 보려고 하는데 (김)래원 형께서 '처음 영화를 보면 너만 보게 된다. 거기에 갇히지 말고 흘러가는 대로 보라'고 하시더라. 큰 도움이 됐다. 영화를 보면서 슬퍼서 울기도 하고 굉장히 재밌었다. 이 순간 이 자체가 뜻깊다"고 스크린 데뷔 소감을 밝혔다.

또 '데시벨'의 키포인트로 활약한 이종석과 차은우는 함께 연기 호흡을 맞춘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이종석은 "은우씨와 (연기로) 만난 건 처음이었다. 모두가 그렇듯 저 역시 (차은우를 보며) '굉장히 멋지다' '잘생겼다'고 생각했다. 진지한 태도로 연기에 임해주었고 저 역시 긴장하고 연기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차은우는 "(이)종석 형과 만나는 거 자체가 영광이었다. 예전에 한 번 뵙고 '함께 연기하는 날이 올까?' 생각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렇게 한 작품에서 호흡을 맞추게 되다니. 신기한 마음도 들었다. 종석형 덕분에 역할에 몰입할 수 있었다. 또 어려운 장면이나 이해되지 않는 감정이 있으면 형에게 조언을 구했고 (이종석이) 성심성의껏 답변해주어서 감동받았다"라고 거들었다.
 

배우 차은우 [사진=마인드마크]

김래원은 '데시벨'로 극장가가 다시금 활력을 찾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극장가 자체가 침체기인데 우리 영화를 통해 활력을 찾았으면 좋겠다"라며, 극장 복귀의 신호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데시벨'이 소리가 중요한 영화라서 애트모스 버전으로도 제작 중이라고 한다. 극장에서 볼 만한 작품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관객들이 찾아와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극 중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요원 역을 연기한 박병은은 "저희 영화는 극장에서 보셨을 때 더욱 맛이 나는 작품인 것 같다. 여기 모인 배우들과 승조원으로 출연한 배우들 그리고 이민기씨까지 진심으로 연기해주어서 보는 내내 뿌듯했다. 이 벅찬 감정을 관객들도 함께 나누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극 중 해군 E.O.D 상사 역을 연기한 이상희도 작품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그는 "저뿐만 아니라 여기 계신 배우들 모두가 이 영화에 엄청난 애정을 품고 있다. 우리의 애정만큼 관객분들께도 잘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소음 반응 폭탄'이라는 새로운 소재와 '믿고 보는 배우'들의 조합, 이종석의 새로운 악역 연기와 차은우의 스크린 데뷔 등 다양한 관전 포인트를 자랑하는 '데시벨'이 극장가 보릿고개를 끊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오는 16일 개봉이고 관람 등급은 12세 이상, 상영 시간은 110분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