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래 브리핑] 어제는 남한 오늘은 미국...ICBM으로 레드라인 넘은 김정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2-11-03 14: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 올해 7번째 ICBM 발사…합참 "비정상 비행으로 실패"

  • 한미 공군, '비질런트 스톰' 훈련 기간 연장해 맞대응

한미 공군이 '비질런트 스톰(Vigilant Storm)' 훈련을 연장한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비질런트 스톰' 훈련에 참가한 한국 공군 F-35A 전투기가 청주기지 활주로를 이륙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까지 동원해 이틀 연속 도발을 감행했다. 전날에는 울릉도에 공습경보가, 3일은 일본 미야기(宮城)현 경보시스템인 ‘J 얼러트’가 발령됐다. 특히 이날 ICBM은 미 본토를 겨냥한 화성-17형으로 추정됐다. 북한이 제7차 핵실험을 앞두고 무력 시위의 강도를 최고 수위로 끌어올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미 군 당국은 내일 종료 예정이었던 '비질런트 스톰' 기간 연장을 결정하며 맞대응에 나섰다. 공군은 현재 미군 측과 훈련 연장기간 등 세부사항을 협의 중이다.
 
공군은 “공군작전사령부와 미 제7공군 사령부는 북한의 도발로 고조되고 있는 현 안보위기 상황 하에 한미동맹의 굳건한 연합방위태세 현시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에 우리 공군은 F-35A, F-15K, (K)F-16, KC-330 등 항공전력 140여 대를 투입했다. 미군은 F-35B, EA-18, U-2, KC-135 등 총 240여 대를 한반도에 전개했다. 미 해병대와 해군, 육군도 참여했다. 특히 호주 공군은 처음으로 한·미 연합훈련 참여를 결정하고 KC-30A 공중급유기 1대를 파견했다.
 
아울러 한미 양국 군은 이번 훈련기간 공격편대군, 방어제공, 긴급항공차단 등 주요 항공작전 임무를 24시간 중단 없이 수행하고 있다.
 
5년 만에 부활한 비질런트 스톰에 북한군 서열 1위인 박정천 노동당 비서는 전날 “미국과 남조선이 겁기 없이 우리에 대한 무력 사용을 기도한다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무력의 특수한 수단들은 부과된 자기의 전략적 사명을 지체 없이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비서가 “특수한 수단들이 전략적 사명을 지체 없이 실행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북한이 한·미에 대한 선제타격(preemptive attack) 의지를 명확히 밝혔다는 분석이다.
 
북한은 전날 북방한계선(NLL) 이남을 포함한 동·서해상을 향해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을 포함한 각종 미사일을 25여발 쏜 데다, 동해상의 남북한 접경 수역에 설정된 '해상 완충구역'을 향해서도 포병 전력을 동원해 100여발의 포격을 가했다. 이어 이날 오전에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1발과 SRBM 2발을 동해상을 향해 쐈다.

아울러 북한은 지난 9월 ‘핵무력 정책’ 법제화를 통해 △핵무력의 ‘기본 사명’을 전쟁억제로 규정하고 △전쟁억제 실패 시 적대세력의 침략·공격을 격퇴하고 전쟁의 결정적 승리를 달성하기 위한 ‘작전적 사명’을 수행할 것을 분명히 했다.

북한은 이미 지난 5월쯤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7차 핵실험에 필요한 준비를 마친 것으로 전해진다.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의 제7차 핵실험 동향에 대해 예의 주시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