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원전해체 전담 연구소 착공…정부 등 3130억원 투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2-10-31 09: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6년 준공 예정…내년 중 중수로 해체기술연구원도 착공

원전해체연구소 조감도[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정부가 2026년 준공을 목표로 국내 첫 원전해체 전담 연구소 건설에 착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1일 울산 울주군에서 원전해체연구소 착공식을 갖고 원전해체기업 관련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부산과 울산 경계에 있는 부지에 2만2500㎡ 규모로 원전해체연구소를 건립하기 위해 2020년 8월 법인을 설립하는 등 실무 준비 작업을 진행했다.

산업부는 2026년 하반기까지 원전해체연구소를 준공하고 내년 중 경북 경주 중수로해체기술원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에는 산업부 874억원, 한수원 등 공공기관 1934억원, 부산·울산·경북·경주시 322억원 등 총 3130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필요한 경우 추가 재원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원전해체연구소는 영구정지된 원전을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기술의 실증·개발과 방사성폐기물 분석 등 원전해체 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종합 플랫폼 역할을 맡게 된다. 

착공식 이후 열린 원전해체기업 간담회에는 한수원과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원자력산업협회 등이 참석해 산업부가 올해 말 발표할 원전해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은 "고리1호기 등의 본격 해체를 앞두고 해체연구소가 원전의 안전한 해체 기술 확보의 중심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원전해체 관련 일감 확보와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