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바이오 지각변동?···'2조 클럽' 현실화 삼바, 셀트리온-SK바사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2-10-27 1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바이오 업체 연 매출 순위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 3분기 만에 ‘2조 클럽’에 가입하고 연 매출 3조원을 노리고 있다. 셀트리온 역시 3분기 누적 매출 2조원 달성을 기대하고 있지만 두 회사 간에 격차가 생기면서 지난해와 달리 순위가 뒤바뀔지 업계 관심이 쏠린다. 이들과 함께 바이오 3대장으로 불리는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올해 누적 매출이 지난해 대비 ‘반 토막’ 수준으로 전망된다.

27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3분기까지 연결기준 누적 매출액 2조358억원, 영업이익 6708억원을 달성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연 매출이 2조원을 넘은 것은 2020년 연 매출 1조원을 돌파한 지 2년 만이다. 4분기 실적이 3분기 수준으로 나온다면 올해 연 매출 3조원 달성은 물론 영업이익 1조원 돌파 가능성도 기대해볼 만하다.

내년 실적도 순항할 것으로 점쳐진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달 초 세계 최대 생산 역량(24만ℓ)을 갖춘 4공장을 부분 가동하기 시작했다. 4공장은 현재 6만ℓ 규모로 가동되고 있는데 내년이면 4공장 전면 가동이 가능하다. 여기서 매출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위탁개발생산(CDMO) 업계 1위 기업으로 자리를 굳힐 전망이다.

신한투자증권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4분기 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6607억원, 2877억원으로 3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동건 수석연구원은 “4분기 수주 모멘텀 본격화 등 호실적이 지속될 것”이라며 “4분기 환율 역시 3분기보다 우호적일 전망”이라고 봤다.

코로나19 항체치료제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지며 다소 주춤했던 셀트리온은 3분기부터 다시 수익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셀트리온 3분기 실적 컨센서스(시장 예상치)는 매출 5870억원, 영업이익 20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6%, 2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 3분기 만에 2조 클럽 가입 역시 유력하다는 전망이다.

셀트리온의 효자 바이오시밀러 ‘램시마’가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에 대해 미국과 국내 허가를 새로 받는 등 성장에 대한 기대도 높였다.

신한투자증권은 셀트리온이 하반기 내내 본업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2조3917억원, 7778억원으로 추정했다.

이동건 수석연구원은 “하반기에도 바이오시밀러 매출 성장을 바탕으로 실적 호조는 지속될 전망”이라며 “내년 상반기 램시마SC 공급 재개, 7월 미국 유플라이마 출시를 앞둔 공급 물량 확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업계에서는 셀트리온은 지난해 매출 1조9116억원을 올리며 삼성바이오로직스(1조5680억원)를 제쳤으나 올해는 이 자리를 지키기 어려울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다만 노무라증권이 삼성바이오로직스 대신 셀트리온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밝히면서 두 회사 간 선두 경쟁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예단하기 이르다는 평가도 나온다. 노무라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 하락 위험 요인으로 △주문량 감소 △원화 절상 △백신 매출 감소 등을 꼽았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코로나19 백신 매출이 줄며 올 3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밑돌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총 누적 예상 매출액 역시 5634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지난해(9290억원)와 비교해 반 토막 수준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