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선물 '7조원대 해외송금 의혹' 대구지검이 수사..."불법 외환거래 수사 경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 기자
입력 2022-10-13 16: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비(比)은행권인 농협 계열사 NH선물의 '7조원대 해외송금 의혹' 사건을 대구지검이 수사하기로 했다. 대구지검은 앞서 우리은행에서 발생한 9000억원대 불법 외환거래 사건 관련자 9명을 재판에 넘기기도 했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찰청은 NH선물에서 발생한 7조원대 외환거래 의혹 사건을 대구지검에 넘겼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NH선물에서 2019년부터 지난 7월까지 50억4000만달러(약 7조2052억원)가 비정상적으로 송금된 정황을 포착했다.
 
지난달 현장 검사 등을 통해 자금 흐름을 살핀 금감원은 NH선물에 개설된 외국인 전용 계정이 해외 송금 창구로 활용된 정황을 파악하고 검찰에 수사 참고 자료를 보냈다.
 
NH선물은 외화 관련 파생금융상품 거래를 중개하는 금융사다. 외국인 투자자가 국내 자본시장에 투자하려면 국내 금융사에 투자 전용 대외 계정을 개설해야 한다.
 
금감원은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 현상을 활용해 차익거래를 하면서 은행 외환송금 창구를 불법적으로 활용했던 것처럼, 이번에는 선물회사를 활용해 가상화폐 차익거래를 한 것으로 의심한다. '김치 프리미엄'은 국내 가상화폐 시세가 해외보다 비싸게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금감원은 최근 NH선물 뿐만 아니라 이상 외환송금 검사 중간결과 발표에서 현재까지 확인된 은행권의 이상 외환송금 규모가 총 72억2000만 달러(약 10조원)에 달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금감원은 이상 외환거래 정황을 검찰 등 유관기관과 공유하는 한편 다른 선물회사에도 유사한 사례가 있다고 보고 검사를 확대할 전망이다.
 
한편 대구지검은 최근 우리은행을 통해 이뤄진 9000억원대 불법 외환거래 관련자 9명을 기소하고 해외 거주 공범 등을 대상으로 관련 수사를 이어왔다. 대검은 NH선물 관련 의혹의 성격 등을 고려할 때 유사 사건을 처리한 경험이 있는 대구지검이 수사를 담당하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