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블랙리스트' 檢수사 확대...조명균 前통일부 장관 소환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2-10-07 15: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은 지난달 7월 정부서울청사 통일부 8층 정착지원과에서 압수수색 상황을 취재하는 기자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초기 임기가 남은 공공기관의 사퇴를 종용했다는 이른바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7일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서현욱 부장검사)는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고발된 조 전 장관을 소환해 조사하는 중이다. 

조 전 장관은 2017년 7월부터 8월까지 천해성 당시 통일부 차관과 함께 손광주 전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현 남북산하재단) 이사장의 사퇴를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당시 손 전 이사장은 임기가 약 1년이 남아 있었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고 검찰은 지난 7월 통일부와 남북산하재단을 압수수색하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블랙리스트 의혹'은 집권 첫 해인 2017년 일부 부처가 박근혜 정부 때 임명된 국책연구기관장과 산하 공공기관장들의 임기가 만료되기 전에 사퇴를 압박했다는 내용이다.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은 2019년 이 같은 의혹을 제기하며 주요 부처 장·차관을 비롯한 11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