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경기문화재단, 'DMZ 아트프로젝트 평화공존지대'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 기자
입력 2022-10-07 1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0일까지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서 열려...전시·체험 행사

  • 국내·외 작가 16팀 작품 전시, DMZ의 과거·현재·미래 연출

〈DMZ 아트프로젝트_평화공존지대〉 포스터  [사진=경기문화재단]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7일 ‘더 큰 평화’ 실현을 위한 예술 전시행사인 'DMZ 아트프로젝트_평화공존지대'를 오는 30일까지 파주시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과 임진각 건물 특별전시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는 한반도 비무장지대(DMZ)의 생태·평화·역사·예술적 가치 확산을 위해 지난 9월 개막한 ‘2022 렛츠 디엠지(Let’s DMZ)’의 일환으로 경기도가 주최하고 재단이 주관한다.

국내외 16팀 총 25명의 작가가 남과 북의 대치 흔적,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은 DMZ의 자연, 남과 북의 대치를 인정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 등 DMZ를 배경으로 한 다양한 작품을 예술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전시는 DMZ 과거(임진각 건물), DMZ 현재(평화누리), DMZ 미래(평화누리, 아트스테이지) 총 3개 공간을 설정해 진행된다.

공간별로 ‘과거로부터 찾아본 평화 DMZ’에서 ‘현재 우리의 평화와 DMZ의 의미’, ‘미래 평화를 상징하는 DMZ’ 등을 주제로 예술가들이 바라본 각기 다른 시선의 DMZ를 그려낸다.

1972년 처음 세워진 임진각 건물에서 열리는 ‘DMZ 과거’는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DMZ의 흔적을 미디어아트와 사진, 설치작품으로 보여주며 평화누리 일원에서 진행될 ‘DMZ 현재’는 지금 세대가 생각하는 DMZ 의미를 직접 체험하며 느껴보는 245m 규모 대형설치 작품을 선보인다.

또한 ‘DMZ 미래’는 건축, 디자인, 그래피티 아트, 키네틱아트 등 전통적인 미술 장르에서 벗어나 새로운 소재와 대안으로 떠오른 장르인 공공예술작품으로 구성되며 DMZ라는 공간이 미래세대에 주는 의미를 새로운 예술 장르로 직·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목표다.

특히 포에틱 키네틱 스튜디오(studio Poetic Kinetics) 소속 작가 패트릭 션(Patrick Shearn)의 관객 참여형 작품 (2019)도 이번 전시행사의 놓칠 수 없는 백미다.

지난 2019년 베를린장벽 붕괴 30주년을 기념하며 독일에 설치됐던 이 작품은 평화의 메시지를 적는 관람객의 참여로 비로소 완성된다. 전시 기간 내 누구나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신준영 도 평화협력국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평화를 향한 70여 년의 고민, 평화를 향한 변하지 않은 마음, 평화를 이루는 방법의 변화상에 대해 보여줄 예정”이라며 “‘공존’의 상징인 DMZ를 ‘더 큰 평화’로 새롭게 정의하는 전시로 기억되고자 한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