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사, 국정감사장 나오나… 레미콘업계, 국회 찾아 '가격 인상 피해' 호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2-09-26 15: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레미콘업계, 윤관석 산자중기위원장·김민기 국토위원장 방문

  • 시멘트사의 일방적 가격 인상 호소…"오는 10일 셧다운 불가피"

  • "시멘트 5개 기업이 시장 94% 독점"…국정감사 증인 채택하나

중소레미콘업체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8월 2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시멘트 가격 인상 철회를 요구하는 규탄대회를 열었다. [사진=중기중앙회]

중소 레미콘 업계가 국회를 찾아 시멘트 업체들의 잇따른 단가 인상에 대해 성토했다.

시멘트 업계가 단가 인상 속도 조절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자 국회를 찾아 관심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이번 국회 방문을 계기로 다음 달 4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에서 시멘트 업체들의 시장 독과점 여부 등이 논의될지 관심이 쏠린다.
 
배조웅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장과 이성열·김영석 레미콘업계 비상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윤택진 집행위원장은 26일 국회 본관에서 윤관석 산자중기위원장과 김민기 국토위원장을 만나 중소 레미콘 업계 현안과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비대위는 이 자리에서 최근 시멘트 업체들의 일방적인 가격 인상으로 중소 레미콘 업계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시멘트 업체들이 이달에 통보한 가격 인상분을 포함하면 최근 1년간 상승 폭은 최대 35%에 달한다. 시멘트 업체들은 지난해 7월 공급 단가를 5.1%, 올해 2월 17~19% 올린 데 이어 이달 12~15% 추가 인상을 통보했다.
 
중소 레미콘 업계는 이처럼 원가 부담이 급등해도 중견기업·대기업인 시멘트사와 건설사 사이에서 가격 협상력이 낮아 적정한 납품단가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이달부터 시작한 납품대금 연동제 시범운영 대상에도 레미콘‧시멘트 업체는 포함되지 않았다. 


 

왼쪽 둘째부터 배조웅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장, 윤관석 국회 산자중기위원장, 이장섭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레미콘연합회]

이에 레미콘 업계는 지난달부터 시멘트 업계를 향해 단가 인상 철회를 요구했으나 관련 논의를 시작조차 하지 못 한 상황이다. 비대위는 시멘트 업계에서 전향적인 반응이 없으면 다음 달 10일부터 셧다운(조업중단)이 불가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배조웅 회장은 “향후 건설 현장의 공사 차질과 민생 경제에 부작용을 초래하는 초유의 사태로 이어지지 않고, 공정한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관련 업계 간 소통과 상생협력 등을 위해 국회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윤관석 산자중기위원장은 “사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산자위 차원에서 다양한 각도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산업 생태계의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한 납품 단가 연동제의 조속한 법제화를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민기 국토위원장은 “시멘트·레미콘·건설사 간에 반복되는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공정한 거래 환경 조성과 상생 협력을 위해 국토위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적극적으로 찾아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왼쪽 둘째부터 배조웅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장, 김민기 국회 국토위원장 [사진=레미콘연합회]


레미콘 업계가 시멘트 시장의 독과점과 불공정 거래에 대해 지적하고 있는 만큼 시멘트 업체 대표들이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될지도 관심사다. 비대위에 따르면 시멘트 시장은 쌍용‧한일‧아세아‧삼표‧성신 등 5개사가 전체 중 94%를 차지하는 구조다.
 
이 때문에 레미콘 업계는 시멘트 업계가 가격을 올리거나 공급량을 조절하면 꼼짝없이 끌려갈 수밖에 없으며 시멘트 공급을 볼모로 협박과 강요까지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한 레미콘 업체 대표는 “구매자인데도 시멘트를 원하는 만큼 살 수 없고 다른 시멘트 회사로 공급 업체를 바꿀 수도 없다”고 토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