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금융권, 빅테크 수수료 격차 최소 5배…서민금융 활성화 막는 주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2-09-26 15: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토스, 카카오페이 등 빅테크가 책정한 1·2금융권 간 대출 중개 수수료율 차이가 여전히 좁혀지지 않고 있다. 2금융권은 합리적 수준으로 수수료 인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햇살론과 같은 정책 상품까지 똑같은 수수료를 요구하는 것은 부당하고, ‘서민금융의 본질을 흐리는 주범’이라고 지적했다.

2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카드·캐피털사, 저축은행 등 2금융권은 토스, 카카오페이 등 빅테크에서 중개 수수료율로 1.5~2.0%를 적용받는다. 이는 은행 중개 수수료율(0.2~0.5%)과 5배 이상 차이가 벌어지는 수준이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취급 대출 상품의 ‘금리 차이’ 때문이다. 은행 가계대출은 금리가 보통 연 5%를 넘지 않지만 2금융권은 대부분 연 15%를 넘는다. 중개 수수료율은 대출금리와 연동되는 성향을 지니기 때문에 차이가 벌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플랫폼 측 주장이다.
 
이에 대해 저축은행들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기조가 강하다. 오히려 대면 모집법인 수수료율을 비대면까지 그대로 옮겨온 데 따른 부작용이라고 항변한다. 대면 대출 모집법인의 수수료 격차가 벌어진 건 오직 1개 금융사 상품만 취급 가능한 '1사 전속 주의’ 때문이다. 은행에 비해 점포가 적은 저축은행들은 대출모집인을 확보하려면 수수료를 높이는 것 외에는 대안이 없었다.
 
그러나 비대면 중개 플랫폼은 상황이 다르다. 여러 금융사 상품을 동시에 취급할 수 있는 만큼 높은 수수료율을 부과할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보고 있다. 업계에선 현재의 절반 수준을 적정선으로 보고 있다. 그럼에도 플랫폼에 직접 ‘수수료율 인하’를 요구하기는 어렵다. 현재 신규 고객 확보 과정에서 플랫폼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으로 크기 때문이다.
 
저축은행들은 적어도 ‘정책 금융’ 상품에 한해서는 수수료율 재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른 상품에 비해 수익성도 떨어지는 상황에 빅테크의 높은 수수료율까지 감당하면 정상적인 영업 자체가 힘들다고 보고 있다. 이로 인해 정책 상품 취급을 머뭇거리게 되고, 결국 ‘서민금융’이란 본질적 역할에서 멀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희수 신한저축은행 대표는 “정책 금융 상품이 있다고는 하지만 실질적 취급량은 적은 상황”이라며 “중·고금리 대출에 높은 수수료율을 책정하는 건 일정 부분 납득할 여지라도 있지만 정책 상품에도 똑같은 수수료를 요구하는 것은 개선돼야 할 영업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로 인한 피해는 결국 소비자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높은 수수료율은 원가 부담을 더하는 직접적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 말은 개 수수료율만 낮춰도 저신용자 대상 대출 범위를 지금보다 넓게 가져갈 수 있다는 뜻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