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FOMC 예상 부합했지만…파월 매파발언 속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09-22 09: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2일 오전 8시 'FOMC' 관련 국제금융시장 상황 및 국내 영향 점검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이 오늘(22일) 새벽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연준)의 FOMC 결과와 관련해 "예상과 부합했다"면서도 "파월 의장의 매파적 발언에 따라 당분간 국내외 금융·외환시장이 큰 변동폭을 보일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은은 이날 오전 8시 이승헌 한은 부총재 주재로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정책금리를 75bp(1bp=0.01%p) 올린 FOMC 회의 결과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상황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는 이 부총재를 비롯해 통화정책국장, 국제국장, 금융시장국장, 공보관 등이 참석했다.

이승헌 부총재는 이 자리에서 "이번 FOMC 회의에서 정책금리 인상(3.00~3.25%)은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러나 "앞으로의 금리 전망과 파월 의장 발언 등이 매파적(hawkish)인 것으로 평가돼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실제 이날 미 국채금리 2년물이 8bp 상승하는가 하면, 주가(S&P500 –1.7%)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여기에 미 달러화지수(DXY)가 1%포인트 상승하며 강달러 기조가 더욱 견조해졌다. 

이 부총재는 "점도표상 정책금리 전망 수준(중간값 기준)이 올 연말 4.4%, 내년말 4.6%로 큰 폭 상향 조정된 가운데 파월 의장의 정책금리 기조 유지 발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당분간 높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상황이 지속돼 큰 폭의 정책금리 추가 인상이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글로벌 금융시장이 계속 높은 변동성을 나타낼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특히 이는 국내 금융·외환시장에서도 큰 폭의 변동성 확대를 초래할 것이라는 것이 한은 판단이다.

이 부총재는 "미 연준의 정책금리 긴축 폭과 속도에 대한 기대변화, 달러·엔·위안화 등 주요국 통화의 움직임, 중국의 경기둔화 우려 등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 역시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일 것"이라면서 "금융·외환시장의 상황 변화에 따른 단계별 비상계획을 철저히 점검하는 한편, 금융·외환시장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정부와 긴밀히 공유·협력하고 시장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경우 적시에 시장안정화 조치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