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산업 생산비용 13년 만에 최대 "호봉제서 직무급제로 급여체계 개편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수지 기자
입력 2022-09-21 21: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비용 상승 요인, 임금·원자재·환율順

  • "원자재별 수급관리·정부 지원도 필요"

올해 상반기 기업의 생산비용이 급증하며 13년 만에 최고 수준을 나타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는 21일 기업 생산비용 증가 추정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올해 상반기 전 산업의 생산비용은 지난해 대비 8.7% 늘어 2009년(10.8%) 이후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지난 10년간 전 산업 생산비용 증가율의 평균이 1.9%였던 사실에 비춰보면 약 4.6배 높아졌다. 생산비용 증가율을 생산요소 별로 살펴보면 임금 인상이 3.2%p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쳤다. 이어 △원자재(3.0%p) △환율(2.5%p) 등 순이었다.
 
대한상의 SGI 측은 “하반기에도 환율 상승세가 이어지고 임금 인상 압력 역시 커지고 있어 기업들의 생산비용 충격이 지속될 것”이라며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직면한 기업들은 올해 투자 계획을 전략적으로 연기 및 축소하고, 리스크 관리에 주력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 생산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했다. 생산과정에서 수입 원자재가 많이 필요해 국제유가, 광물 가격, 환율 등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다.
 
그 가운데 광물을 중간 투입물로 사용하는 비금속(9.75), 1차 금속(8.2%), 금속(7.2%) 등에서 생산비용이 많이 증가했다.
 
또 서비스업에서는 지난해 IT 경기 및 주식 시장 호황 영향으로 전문·과학·기술, 금융·보험업 등에서 임금 상승 영향이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생산과정에서 수입재 투입 비중이 작아 원자재와 환율에 영향을 적게 받았다.
 
대한상의 SGI는 이러한 상황에 대한 대응책으로 △생산 요소별 맞춤 대책 △생산성 향상 지원 △에너지 가격 변화에 강한 산업 기반 구축 등을 제시했다. 기업 내부적인 비용 절감 노력뿐만 아니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제조업에 대해서는 원자재별로 공급 부족, 전량 수입, 수급 양호 품목으로 구분해 대응해야 한다고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또 저부가 서비스업은 정부의 금융지원 조치를 지속해 경영상 부담을 낮춰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기업 내부적으로 생산비용의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방안으로 생산성 향상 지원을 언급했다. 규제 시스템의 전반적인 전환을 통해 기업의 공격적인 투자나 기술혁신 활동을 자극하고, 무형자산의 투자를 촉진해 지식 전파 및 혁신 경로를 통한 생산성 증대를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다.
 
노동의 질 개선에 관련해 대한상의 SGI 측은 “변하고 있는 인력 구조를 고려해 임금체계를 호봉제에서 맡은 업무의 성격과 난이도에 따라 보상받는 직무급제로 점진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에너지 가격 변화에 강한 산업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며 “탄소중립처럼 변하고 있는 글로벌 트렌드를 활용해 탈탄소 및 에너지 절감형 산업 구조로 전환해야 한다. 긴밀한 협업을 통해 에너지 저감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촉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천구 SGI 연구위원은 “현재 기업들은 글로벌 수요 둔화, 고금리에 원자재, 환율, 임금 상승에 따른 생산비용 충격까지 겹친 상황”이라며 “복합위기 상황에서도 기업들은 원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원가 혁신 노력과 함께 미래에 대한 기회 포착, 혁신적 아이디어 도출을 통해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사진=대한상공회의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