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118조 보증…김종호 기보 이사장 "6대 추진과제 충실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2-09-15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창업·지방기업 중심으로 민간 벤처투자시장 보완

  • 반도체·원전·탄소감축분야 등 미래산업 집중육성

  • 벤처·스타트업 스케일업과 R&D혁신 중점 지원

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이 15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기술보증기금]


“코로나19, 우크라이나 사태, 인플레이션 지속 등 어려운 대내외 경제환경 속에서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이 성장동력을 잃지 않도록 6대 추진과제를 충실히 지원하겠다.”
 
김종호 기술보증기금(기보) 이사장은 15일 서울시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6대 추진과제’를 발표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기보의 6대 추진과제는 △미래전략 신산업 집중지원 △중소벤처기업의 스케일업, 글로벌화 지원 △연구개발(R&D), 지식재산권 사업화 지원 강화 △지방·창업기업 중심으로 민간 벤처투자시장 보완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의 완전한 회복 지원 △디지털 전환을 통한 대고객 서비스 혁신이다.
 
먼저 기보는 미래전략 신산업 집중지원을 위해 반도체 등 초격차 미래전략산업(5대 분야 14대 세부산업)을 설정해 해당 분야에 금융·비금융 패키지상품을 전폭 지원한다.
 
5대 분야 14대 세부산업은 △첨단제조(항공우주, 차세대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소재·부품·장비) △에너지(차세대 원자력, 미래 에너지) △디지털·통신(디지털 헬스, 미래 네트워크) △자동화(인공지능, 모빌리티, 로봇) △바이오(레드바이오, 융합바이오)다.
 
원전산업 경쟁력 강화 및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맞춤형 자금지원도 실시한다. 원전 관련 제품·용역·서비스 등을 사업화하는 기업에 기업당 최대 100억원의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원전·탄소감축 분야 보증지원도 확대한다. 기보가 개발한 고도의 가치평가체계로, 기후환경기술·프로젝트의 사업화를 통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온실가스 감축량을 화폐단위로 평가한다.
 
또 중소벤처기업의 스케일업, 글로벌화 지원을 위해 기업의 성장단계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과 해외진출보증을 마련한다. 예비창업부터 글로벌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기업)까지 완결형 벤처 생태계를 구현한다는 구상이다.
 
업력이나 매출 실적 등 기업의 성장단계별 특성을 반영해 창업연한 및 기술성장성 수준에 따라 사전한도를 차등하되, 성장·도약기업에 대한 지원한도는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수출기업에 해당하는 경우 수출단계별 지원체계를 도입해 필요자금을 적기에 조달할 수 있도록 우대지원한다.
 
아울러 기보는 R&D보증과 지식재산보증을 확대하고 중소기업의 기술거래활성화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AI기반 특허자동평가시스템을 활용해 지식재산권(IP) 보증 지원 규모도 단계적 늘릴 계획이다. 기술신탁제도를 활용한 상생형 기술거래·인수합병(M&A)도 돕는다.
 
이와 함께 지방·창업기업을 중심으로 벤처투자시장을 보완하기 위해 보증과 투자가 융합된 복합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그 외 미래전략산업을 영위하는 지방·창업기업 중심으로 보증연계 투자, 팩토링금융 지원을 확대하는 등 혁신금융지원에도 힘쓴다.
 
◆ 10월 중 새출발기금 업무협약 가입…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돕는다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의 완전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당국과 협의해 만기연장과 기업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새출발기금을 통한 채무조정에도 적극 협조한다. 다음 달 중 새출발기금 업무협약에 가입할 예정이다.
 
디지털전환을 통한 대고객 서비스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전문가와 AI가 협업한 기술평가시스템을 전면도입하고, 전자약정 플랫폼과 소프트웨어로봇을 활용한 업무자동화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
 
공학박사, 회계사 등 전문인력 중심의 기동반(Alpha팀)을 운영해 기술혁신기업이 처한 복합적 기술경영애로를 미래전략산업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기술혁신기업의 신속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기보는 신기술사업자에 대한 금융지원을 위해 1989년에 설립됐다. 2017년 중소벤처기업부로 업무감독권이 이관됐다. 이후 보증지원 외에 기술신탁·보호, 기술거래 등 신규업무를 추가해 ‘기술혁신’과 ‘기술금융’ 중심으로 중소기업 지원 기능이 확대됐다.
 
특히 기보는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중소벤처기업에 약 118조원의 보증을 지원했다. 기술기업에 보증과 연계해 총 209개 기업에 1622억원을 직접 투자했다. 예비유니콘 96개사에 5786억원을 지원하기도 했다.
 
김 이사장은 “경제 활력을 회복하고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기술금융 종합지원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해 새 정부 국정과제를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