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중소기업계 "대출만기·이자상환유예 추가 연장해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2-09-05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기부·금융위·금감원, 금융현안 중소기업·소상공인 업계 간담회

  • 정부 "중기 금융지원방안 새로 마련…필요 시 추가 금융지원대책"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가운데)이 5일 서울 중구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에서 열린 ‘금융 현안 중소기업·소상공인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중소기업계가 정부를 향해 코로나19 대출만기연장·이자상환유예 조치의 추가 연장을 호소했다. 벤처기업계는 벤처기업의 경영 정상화와 재도약을 돕는 ‘혁신벤처전용 재도약기금’ 신설해달라고 건의했다. 정부는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방안 등 추가 지원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5일 서울 중구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회의실에서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과 함께 ‘금융 현안 관련 중소기업·소상공인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2020년 4월부터 시행 중인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의 연착륙 방안과 다음 달부터 시행될 ‘새출발기금’ 등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새출발기금은 사회적 거리두기 등 정부의 방역조치에 협조하는 과정에서 빚을 늘렸다가 대출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빚 상환 부담을 줄여주는 제도다.
 
간담회에는 중소기업중앙회, 벤처기업협회, 소상공인연합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한국여성벤처협회, 전국상인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10개 협·단체 관계자가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이영 중기부 장관과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자리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중기중앙회 조사 결과 대출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를 받은 중소기업 88.7%가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며 “경제가 완전히 정상화될 때까지 한 번 더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소상공인 대상 특별만기 연장 조치를 6개월 이상 추가해달라”며 “대환대출에서 가계대출은 제외됐는데, 가계대출도 추가해 폭넓은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분희 한국여성벤처협회장도 “중소벤처기업인들의 자금·경영상황이 아직 회복되지 않은 상황으로 특별만기연장 조치를 추가 연장해달라”며 “신규 정책인 새출발기금이 피해가 큰 기업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업종별 세심한 지원에도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벤처기업들을 위한 재도약 기금을 조성해달라는 요청도 나왔다. 강삼권 벤처기업협회장은 “혁신 벤처기업들의 경영 정상화와 재도약을 위한 지원 등에 초점을 맞춘 혁신 벤처전용 재도약기금 신설을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은 “현장에서는 은행들이 손실을 우려해 대출 지원 등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금융지원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현장 지침은 물론 관리·감독까지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이영 장관은 “회의에서 나온 업계 건의 사항은 면밀히 검토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금융과 관련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과 함께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주현 위원장은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방안도 새롭게 마련할 계획”이라며 “중소기업·자영업자의 어려움을 면밀히 살펴 필요 시 추가 금융지원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이복현 원장은 “코로나에 따른 어려움이 회복될 때까지 금융회사가 소상공인·중소기업 한 분 한 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최선의 지원과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유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