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계관 3층 강의실, 독서실 등 환경개선공사 통해 '크레텍홀' 재탄생

영남대학교 기계관 ‘크레텍홀' 입구에서 최영수 크레텍 회장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 기계관에 ‘크레텍홀’이 준공됐다고 2일 영남대학교가 밝혔다.
 
이번에 준공된 ‘크레텍홀’은 영남대 기계관 3층 강의실과 독서실, 복도 등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학습공간을 리모델링한 곳으로 규모는 총 464.47㎡다.

공사비를 포함한 집기·기자재 비용 등 조성비용 전액 4억7000만원을 최영수 크레텍 회장이 지원했다.

지난 1일 오전 11시 영남대 기계관 크레텍홀에서 기탁자인 최영수 회장을 비롯해 영남대 최외출 총장과 기계공학부 교수, 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크레텍홀 개관식 및 네이밍 동판 제막식 행사가 열렸다. 크레텍홀 입구 좌측 벽면에는 최 회장의 주요 이력과 기부정신을 기리기 위한 기념 동판이 부착됐다.
 
최 회장은 1971년 대구에서 크레텍을 창업해 국내 최대 규모의 산업 공구 유통 기업으로 키운 장본인이다.

크레텍은 전 세계 1200여 브랜드, 13만 여 품목을 제조사로부터 공급받아 국내 유통업계와 산업현장에 공급하고 있다. 방대한 산업 공구 제품 정보를 분류 및 체계화하고, 과학적 유통망을 구축하는 등 국내 공구 산업이 세계 수준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공구업계 최초로 표준 가격제와 바코드시스템 도입은 물론, 온라인 주문이 가능하도록 하고 제품정보 디지털화 등을 구현해 산업공구를 비대면 사업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크레텍이 1989년부터 격년으로 발행하고 있는 ‘한국산업공구보감’은 공구 백과사전 역할을 하며 공구 유통·제조사에서는 필수 기본서로 통한다.

크레텍은 이 같은 산업 발전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 국내 유통 분야 최고 영예인 ‘한국유통대상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국내 공구 유통 분야를 개척해 새로운 길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최 회장은 한국산업용재협회 회장, 대구상공회의소 부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대구광역시새마을회 회장을 맡고 있다.
 
최영수 회장은 “최외출 총장님의 인재 육성 정책에 공감해 영남대를 지원하게 됐다. 오늘 크레텍홀 개관식에서 새롭게 바뀐 교육환경을 보니, 지역 인재 육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서 오히려 감사하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작은 투자로 기존의 강의실이 창의적인 학습공간으로 변화하듯이, 영남대 학생들도 공부에 투자해 창의력을 키우고 미래 세대를 이끄는 글로벌 인재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최외출 총장은 “경제 발전은 물론, 지역 인재 육성 등 사회가 꼭 필요한 곳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 최영수 회장님을 평소 존경해왔다. 최 회장님의 차원 높은 사회공헌 정신이야말로 학생들이 물려받아야 할 정신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창의적 교육환경으로 거듭난 ‘크레텍홀’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최 회장님의 정신을 이어받아 인류사회 발전에 공헌하는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이날 개관식에서는 크레텍 최영수 장학금 수여식도 함께 열렸다. 최영수 회장은 올해부터 2031년까지 10년간 3억원(매년 장학금 3000만원)을 영남대에 기탁하기로 했다. 최 회장의 장학금은 영남대 기계공학부,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로봇공학과 등 5개 학과를 대상으로 매년 장학생을 선발해 학업장려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1기 장학생은 9명이 선발돼 이날 장학금을 전달 받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