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초·성묘할 때 진드기 감염 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2-09-01 14: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질병청, 9∼11월 집중적으로 발생

[사진=질병관리청]


질병청은 가을철 야외활동 시 빈번하게 발생하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1일 질병청에 따르면 진드기에 물리면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에 감염될 수 있다. 설치류 매개 감염병으로는 렙토스피라증, 신증후군출혈열 등이 있다.

쯔쯔가무시증은 오리엔티아 쯔쯔가무시균에 감염된 털진드기 유충에 물렸을 때 걸린다. 진드기에 물린 후 1∼3주 이내 고열, 오한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물린 부위에 검은 딱지(가피)가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전체 쯔쯔가무시증 환자의 80% 이상이 털진드기 유충 활동 시기인 9∼11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올해는 8월까지 작년 동기 대비 환자가 8.6% 증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려 감염된다. 대체로 진드기에 물린 후 4~15일 이내 고열, 구토 등 증상이 나타나며, 백신과 치료제가 없으며 치명률이 약 20% 전후로 높아 사전 예방이 더욱 중요한 감염병이다.

질병청 자료에 따르면 주로 6~10월에 환자가 발생하고, 올해 8월 현재까지 전년 동기간 대비 환자가 11.0% 증가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야외활동 후 발열, 두통, 근육통, 소화기 증상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의료진에게 진드기 물림이나 야외활동력 등을 알리고 적기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서 “벌초와 성묘 등 야외활동 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발열성 감염병의 매개체인 진드기와 설치류(쥐)와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