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국민은행 강도살인사건' 용의자 2명 21년만에 체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2-08-27 20: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민은행 강도살인 사건 현장 검증 [사진=연합뉴스]


21년 전 대전 소재 국민은행 주차장에서 은행 직원 1명을 권총으로 살해하고 현금 3억원을 빼앗아 달아난 용의자가 경찰에 붙잡혔다.
 
27일 대전경찰청에 따르면 살인강도 등 혐의로 붙잡힌 A씨 등 2명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이날 오후 2시부터 대전지법에서 열렸다.
 
A씨 등은 지난 2001년 12월 21일 오전 10시께 대전 서구 국민은행 둔산점 지하주차장에서 은행 출납 과장 김모(43)씨에게 실탄을 쏜 뒤 현금 3억원을 들고 달아난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큰 부상을 입은 김씨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숨졌다.
 
당시 복면을 쓴 A씨 등은 지문을 남기지 않았고 차량 유리창 선팅을 3중으로 해 밖에서 보지 못 하게 하는 등의 치밀함을 보였다.
 
이들이 범행에 썼던 권총이 경찰관이 사용하는 총기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총기 출처에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다.
 
경찰은 당시 현장에 있던 보안업체 직원 등의 진술을 토대로 20∼30대 남성이라는 것만 추정했을 뿐 범인을 특정하는 데 실패했다.
 
그러다 이듬해 자신이 범인이라고 주장하는 20대 남성을 비롯해 용의자 3명을 체포했다.
 
하지만 이들은 법원의 영장실질심사에서 경찰의 고문에 의한 허위자백이었다고 주장해 증거불충분 등으로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전담팀을 꾸려 수사를 이어온 경찰은 사건 현장에 있던 유전자(DNA)와 일치하는 인물을 특정해 21년 만에 용의자를 검거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 등은 경찰 조사에서 범행을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경찰청은 오는 1일 사건과 관련한 브리핑을 열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