脫중국 동참하는 애플…베트남서 애플워치 시범 생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2-08-18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맥북 생산까지 진행할 전망

애플 로고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미·중 갈등이 격화되면서 애플도 탈중국 행보에 동참하고 있다. 애플은 베트남에서 애플워치의 시범 생산을 진행했다. 

17일(현지시간) CNBC와 닛케이아시아는 애플이 베트남에서 애플워치, 맥북, 아이패드를 생산하기 위한 협상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특히 매체에 따르면 애플 납품업체인 중국의 럭스쉐어정밀과 대만의 폭스콘은 애플워치 시범 생산에 들어갔다. 

베트남은 이미 중국 다음으로 애플의 중요 생산 지역으로 꼽힌다. 이미 아이패드 태블릿 및 에어팟 이어폰을 포함해 애플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베트남 공장에서 애플 워치 시범 생산은 전과 다른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 닛케이의 설명이다. 닛케이는 업계 전문가를 인용해 "애플 워치는 에어팟 등과 비교해 훨씬 정교한 기술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맥북 생산도 조만간 베트남에서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닛케이가 만난 복수의 내부 소식통은 "애플이 납품업체를 상대로 베트남에 맥북 시범 생산 라인을 구축할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탈중국 행보의 장애물은 가격 경쟁력 확보다. 맥북 대량 생산을 베트남으로 이전하는 것은 펜데믹과 노트북 생산 공급망이 중국을 중심으로 구축돼 있어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중국을 중심으로 몰려 있기에 애플의 탈중국 행보를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 확보가 관건으로 꼽힌다. 업계 관계자는 닛케이에 "맥북 생산 과정이 과거보다 모듈화(부분적으로 생산 뒤 조립하는 형태)돼 중국 외 지역에서도 만들기 쉬워졌다. 다만 비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라고 전했다. 

애플과 애플 납품업체 등 미국 빅테크 기업의 탈중국 행보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일본에 시설을 갖춘 애플 공급업체는 2018년 14개에서 올해 22개로 증가했다. 또 구글, 델, 아마존과 같은 빅테크 기업도 중국을 떠나 베트남에 생산 공장을 만들고 있다. 지난 7월 대만의 디지 타임스는 구글이 중국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2023년 처음으로 픽셀 스마트폰을 베트남에서 생산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사야 리서치의 에디 한 선임 애널리스트는 미국 기업의 탈중국 행보에 관해 미·중 갈등의 격화가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에디 한 애널리스트는 "지정학적 갈등으로 생긴 여파(미·중 갈등)를 반영한 움직임"이라며 "세계의 공장으로서 중국의 역할은 미·중 무역 전쟁과 제로 코로나 정책 이후 축소되고 있다. 이에 중국과 가까운 베트남이 전자 제조업체의 눈에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