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분야] 尹발목 잡는 與 내홍·與小野大 정국…리스크 관리 실패 땐 출구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08-16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준석 "윤 대통령 25점"

  • 19일 국회의장단 만찬...협치 시금석 되나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는 17일 출범 100일을 맞는 윤석열 정부가 '국민통합'이라는 절체절명의 과제를 받았다.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 속 갈수록 악화되는 집권 여당의 내홍을 조기에 잠재우지 못한다면 출구를 찾기는 어려워 보인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당인 국민의힘은 16일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앞두고 이준석 대표가 '전면전'을 선포하면서 당 내홍이 절정에 치닫고 있다.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과의 전면전을 선언한 이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현 정부 국정 점수를 매겨달라는 질문에 "한 25(점)"라며 "지난주 한국갤럽 (지지율) 수치"라고 혹평했다.

특히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자신을 가리켜 '이 XX 저 XX'라고 했다는 폭로에 대해 "윤핵관과 윤핵관 호소인들이 저를 때리기 위해 들어오는 지령 비슷한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정지) 가처분이 인용되면 누가 창당하려는 것 같다"고 했다. 다만 "제가 창당하진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지난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 대통령과 '윤핵관'을 공개 비판하는 '폭탄 발언'을 쏟아내면서 수습되는 듯했던 집안싸움에 다시 불을 붙였다. 
 
정치권은 17일 이 대표가 신청한 첫 효력정지 가처분 심리가 여권 권력 지형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가처분이 인용될 경우 비대위 출범에 급제동이 걸리면서 여권은 혼돈에 빠져들 가능성이 크다.
 
당 내홍을 수습하는 것 외에 야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협조도 윤석열 정부가 풀어야 할 과제로 꼽힌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대선과 지방선거 이후 단 한 번도 여야 간 앙금을 푸는 자리를 만들지 못했다.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정부조직법 처리를 비롯해 각종 민생 법안과 내년도 예산안 심사 등을 통과시키기 위해서는 민주당의 협조가 필요하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주장이다. 특히 정부조직법은 여성가족부 폐지 문제를 놓고 야권은 물론 여론도 설득해야 하는 점에서 연내 처리가 불투명하다는 우려도 나온다.

아울러 보건복지부·교육부 장관 등 내각 퍼즐 완성을 위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후보자를 정하지 못해 아직 시작도 하지 못한 상태다.

현재로서는 여소야대 국면 속에 야당과의 실질적인 협치에 나서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의장단과의 오는 19일 만찬 회동이 그 시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는 영수회담 역시 민주당 새 지도부 출범 이후인 9월께 성사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민주당 유력 당권주자인 이재명 후보도 윤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에 적극적이다. 이 후보는 지난 9일 CBS라디오에서 주최한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서 "대통령이 만나자고 해서 '그럽시다'하고 응하는 게 아니라, 우리 야당에서 적극적으로 회담을 제안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