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바이오산업 핵심기술 '세포배양' 특화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산)김규남 기자
입력 2022-08-03 01: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 ㈜비전과학과 공동 연구 및 산업화 협약

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와 ㈜비전과학이 세포배양산업 관련 핵심 장비·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및 전문 인력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왼쪽부터 영남대 의생명공학과 최인호 교수, ㈜비전과학 윤경주 대표이사)[사진=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세포배양연구소(소장 최인호)가 국내 세포배양 인프라 구축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3일 영남대학교가 밝혔다.
 
지난달 28일 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는 ㈜비전과학(대표이사 윤경주)과 세포배양산업 관련 핵심 장비·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및 전문 인력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비전과학은 1982년 맨해튼 상사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1987년 법인으로 전환된, 국내 토종 의료기기 및 이화학기기 생산기업이다. 최근에는 사업영역을 확대해 바이오의약품 및 배양육 생산에 필요한 핵심 소재·장비의 연구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영남대와 ㈜비전과학은 세포배양 관련 장비의 공동 개발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두 기관의 역량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바이오산업의 중요성이 전 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부설연구소와 관련 분야 전문기업이 공동으로 세포배양에 필요한 핵심 시설·장비 개발을 위한 산학협력에 나서 더욱 주목된다.
 
㈜비전과학 윤경주 대표이사는 “생산된 장비를 전문가들이 직접 사용해 보고, 제공하는 피드백이 제품 개발 및 품질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대학이 기업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해 공급해 줄 수 있다면 더욱 더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했다.
 
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최인호 의생명공학과 교수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비전과학이 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와의 협업뿐만 아니라, 현재 경북 의성군에 구축하고 있는 ‘의성바이오밸리일반산업단지 구축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미래 먹거리 산업과 지역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는 2020년 교육부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에 선정된 이래 꾸준히 관련 기업 및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사업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특히, 정부와 지자체 지원은 물론, 관련 기업 등과의 협력을 통해 미래 핵심 먹거리 분야인 바이오산업을 이끌고 있어, 인구 급감과 양질의 일자리 부족으로 지역 경제가 날로 힘들어지는 상황에서 대학부설연구소가 이끄는 관·학·산·연 협력 모델의 성공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