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근 "'총경회의' 경찰관 감찰 후 상응조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22-07-25 20: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25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는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경찰관들에 대해 감찰조사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조처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후보자는 25일 퇴근길에 취재진에 "오늘을 기점으로 더는 국민들께 우려를 끼칠 일이 없어야 한다"며 "우선 최근 경찰을 둘러싼 논란으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친 것에 대해 경찰청장 후보자로서 진심으로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어 "총경들이 모여있다는 걸 알고 사전에 자제를 촉구했음에도 모임이 진행됐다. 모임의 내용과 방식에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어서 모임 중간에 중지와 해산 요청을 두세 차례 했는데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총경은 그 명령을 본인 스스로 판단해 거부했고 다수 참가자에게 전달도 안 했다"고 대기발령 배경을 설명했다.

윤 후보자는 이어 "류 총경은 공무 위반과 책임의 정도가 중하기 때문에 서장으로서 책무를 수행하기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대기명령을 철회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윤 후보자는 또 "주도자와 참석자들은 책임의 경중이 다르다"며 "구체적 내용은 사실 확인 조사(감찰)를 통해 확인하면서 응당한 조치가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총경 회의를 '쿠데타'에 비유한 데 대해서는 "어떤 의도로 말씀하셨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총경들이 지역 사회 치안 책임자로서 막중한 역할을 하기에 엄중하게 본 게 아닐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달 30일 경감·경위급 현장팀장회의가 예고된 데 대해서도 "더는 집단 의사표시 행위는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경찰국 신설 등이 내일이면 국무회의를 통과한다"며 "국가 정책이 결정돼 시행을 앞뒀으면 논란보다는 본래 취지에 맞게 시행되는지 보는 것이 경찰관의 본분이다. 지휘부를 믿고 기다려달라"고 당부했다.

윤 후보자는 이날 경찰관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다양한 목소리와 견해가 조직 발전과 성장의 동력이 되지 않고 조직 분열과 혼란의 씨앗이 돼서는 안 된다"며 "의견을 낼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질서와 규범이 준수되는 풍토가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는 유사한 모임을 금한다. 이를 위반하고 모임이 강행되면 엄정한 조치가 불가피한 상황임을 양지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조만간 공식적으로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