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우영우' 신드롬? 우린 여전히 '말아톤'에 멈춰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미 기자
입력 2022-07-18 11: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배우 박은빈이 주연으로 열연 중인 ENA 수목극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지난 6월 29일 첫 방송 후 18일 현재 6회만 방송했을 뿐이지만 뜨거운 지지를 받고 있다. [사진=ENA]

배우 박은빈이 주연으로 열연 중인 ENA 수목극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다만 이 드라마가 주목을 받는 건 우리 사회 내 장애인을 바라보는 인식이 개선되지 않았다는 방증일 수 있어 뒷맛이 개운치 않다. 
 
지난 11일 세계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 패트롤에 따르면 '우영우'는 넷플릭스 TV쇼 부문 10위에 올랐다. 지난 6월 29일 첫 방송 후 18일 현재 6회만 방송했을 뿐이지만 제대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 작품은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대형 로펌의 신입 변호사 우영우가 다양한 사건들을 해결하며 성장하는 휴먼 법정 드라마다.

장애인을 소재로 한 드라마와 영화는 꾸준히 나왔다. 그중에 대중적으로 큰 관심을 받은 영화가 '말아톤'이다. 지난 2005년 개봉한 '말아톤'에서 배우 조승우가 연기한 초원은 자폐 장애를 가진 인물로 마라톤에 남다른 흥미와 집중력을 보인다. 20살 청년이지만 5살 수준 지능에 머물러 있다. 극 중의 "초원이 다리는 백만불짜리 다리"라는 명대사는 아직도 회자된다. 

영화 '말아톤'이 장애인에게는 물리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던졌다면, 우영우는 그를 넘어 장애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당당하게 사회와 직면하는 인물을 내세워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하지만 '말아톤'이 상영된 지 17년이 지난 데다, '우영우'가 시청률 1위 드라마로 등극한 지금 우리 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얼마나 개선됐을까. 

지난 6일 '우영우' 3회 차 방송분은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인물이 살해 혐의를 받는 내용을 다뤘다. 드라마는 관련 사건을 접한 대중의 반응을 소개했는데 "의대생이 죽고 자폐아가 살다니 국가적 손실 아니냐", "한국에선 자폐증=살인 면허" 등이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댓글 내용들이라 더욱 뼈아프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 장애인 단체는 지난해 12월부터 지하철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출퇴근 시간대 시위로 불편을 호소하는 지하철 이용객이 많다. 전장연 등은 장애인 권리보장법, 장애인 평생교육법 제정과 이동권 보장 등의 요구사항 실현을 위해 대답 없는 정부 및 시민들의 차가운 시선을 견디는 중이다.

미디어는 장애인을 주인공으로 한 드라마와 영화 등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따가운 시선과 미비한 제도를 지적하며 시청자들의 인식 개선을 꾀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냉담하다. 당장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장애인들을 자주 볼 수 없다는 것 자체가 외부 활동의 어려움을 증명한다. 

많은 장애인이 사회로 나올 수 있도록 정부와 사회 구성원들의 배려와 지속적인 관심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더불어 정부의 현실성 있는 정책적 뒷받침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