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홍보만 요란한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2-07-07 17: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5월 2일 오전 충북 청주의 육거리종합시장에서 상인이 마스크를 쓴 채 장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올해 핵심 사업으로 꼽고, 그 일환으로 디지털 전환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중기부는 오는 2025년까지 디지털 전통시장 500곳 확보를 목표로 지난 2020년부터 상인들의 디지털 역량 제고를 위한 지원 사업을 꾸준히 이어왔다.

하지만 정부의 이 같은 노력에도 전통시장 상인들은 여전히 디지털 전환 속에서 고립돼 소비자에게 외면받고 있다. 관련 사업에 배정된 예산이 터무니없이 적어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이 어려운 탓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올해 신규 진행되는 디지털 전통시장 지원 사업은 총 22곳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관련 예산은 34억원에 불과했다. 전국 전통시장이 1401곳인 점을 고려하면 턱없이 부족한 예산과 지원 규모다.

그나마 예산 규모가 큰 지원 사업들도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책에 그쳐 지원 효과를 내기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전통시장은 일반적인 소상공인의 사업 운영 형태나 스마트기술 이해도 등 여러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임에도 소상공인이라는 한 범주로 포함되어 지원돼 정책에 대한 현장 이해도와 만족도가 낮다.

실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지난 2020년 소상공인 703명을 조사한 결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소상공인은 15.4%에 불과했다. 디지털 기술을 비즈니스에 이용하는 소상공인이 10명 중 2명에도 못 미치는 것이다. 디지털 기술의 필요성을 느끼는 소상공인은 10명 중 3명에 불과했다.

현장과 정책의 괴리감이 크다는 점도 더딘 디지털 전환의 원인으로 꼽힌다. 중기부에서 실행하는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은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초기술 지원책이 담겨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꼭 필요한 사업임에도 비전통시장인 상점가 및 골목상권까지 지원 범주에 포함돼 전통시장들의 참여율이 현저히 떨어진다.

실제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은 예산규모는 매년 확대되고 있는 것과 달리 상가 신청 수는 계속 정체돼 있다. 사업 예산액은 2020년 100억5000만원, 2021년 220억원, 2022년 265억원으로 증액 편성되고 있지만 상가 신청 수는 지난 2년간 많아야 한 지역에 21곳 정도에 불과하다. 통일된 전통시장 지원책을 펼치기 위해 소진공 내 전담 컨트롤타워가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다.

정책의 취지가 아무리 좋다고 해도 이를 현장에서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 된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지금부터라도 정책 수립 과정부터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해 촘촘하고 실효성 있는 전통시장 맞춤 정책을 추진하길 바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