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하윤수 부산교육감, 2022 부산여성대회 축하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2-07-06 20: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부산시 여성단체협의회 2022 부산여성대회’ 모습 [사진=부산시교육청]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지난 6일 부산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부산시 여성단체협의회 2022 부산여성대회’에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하윤수 교육감은 축사를 통해 “부산여성단체협의회는 그동안 여성의 능력개발과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 지역사회 복지사업 등을 통해 여성의 권익 실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에도 앞장서고 있다”며 “우리 교육청도 교육공동체의 성인식 개선과 양성평등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학교급별 맞춤형 양성평등 교육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백종헌 국회의원, 여성지도자 대표 등이 참석했다.
부산학생예술문화회관,‘학생카툰‧만화공모전 입상작’전시
참신한 아이디어와 상상으로 가득한 카툰‧만화 작품 132점 선보여
 

왼쪽:‘2022 학생카툰‧만화공모전 입상작’전시회 포스터. 오른쪽:‘2022 학생카툰‧만화공모전’대상 작품.[사진=부산시교육청]

부산광역시학생예술문화회관은 오는 8월 12일까지 학생예술문화회관 갤러리 예문에서‘2022 학생카툰․만화공모전 입상작’전시회를 연다.

부산학생예술문화회관은 지난 6월 7일부터 11일까지 부산지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생태·해양, 탄소중립, 기후위기 대처 방안 등을 주제로 공모전을 개최했다.

공모를 통해 접수된 작품 712점을 심사해 참신한 아이디어와 상상력이 풍부한 초등학생 작품 71점, 중학생 작품 35점, 고등학생 작품 26점 등 모두 132점을 입상작으로 선정했다.

이번 전시회는 이들 작품 132점을 선보인다. 이어, 8월 29일부터 9월 28일까지 부산시교육청 2층 갤러리 공감에서도 전시할 예정이다. 

입상작 132점 가운데 개성고등학교 2학년 박서빈 학생이 ‘이곳의 주인’으로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이 작품은 지구의 주인이 인간이 아니라는 전제로, 인간 역시 지구라는‘빌라’에 사는 세입자로 묘사하면서 지구 생태계를 대하는 인간의 이기심에 대한 경각심을 표현하고 있다. 

 또, 혜화초등학교 3학년 이유겸 학생이 ‘지구를 지켜요’, 광무여자중학교 3학년 이윤지 학생이 ‘가리역’, 부산예술고등학교 2학년 이나은 학생이 ‘도미노’작품으로 각각 금상을 수상했다. 

부산학생예술문화회관은  9일 학생예술문화회관 갤러리 예문에서 대상과 금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박귀자 부산학생예술문화회관장은 “이번 공모전은 대회 개최 이래 가장 많은 학생들이 참가해 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체감했다”며 “전시회를 통해 학생들이 기후위기 대응 역량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부산 부흥고, 단비아이엔씨와 업무협약 체결
AI교육 산학협력 및 챗봇 실습 플랫폼 지원
 

부흥고등학교는 챗봇 빌더 서비스 회사인 단비아이엔씨와 AI교육 산학협력 및 챗봇 실습 플랫폼 지원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부산시교육청]

부산 해운대구 부흥고등학교는 산업체와 학교 간 연계교육을 강화하고, 양 기관의 교육 및 학술연구 분야의 교류 및 지원을 위해 지난 6일  교장실에서 챗봇 빌더 서비스 회사인 단비아이엔씨와 AI교육 산학협력 및 챗봇 실습 플랫폼 지원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단비아이엔씨는 지난 2018년 8월 LG CNS에서 분사한 인공지능 챗봇 빌더 서비스인 단비AI와 챗봇 교육플랫폼인 에이아이런을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이날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소개 챗봇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챗봇 교육플랫폼을 활용한 ‘에이아이런 활용 과정형 평가’를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부흥고등학교는 지난 5월 디지털 교육 실습 플랫폼 회사인 ㈜엘리스와 인공지능(AI) 교육 산학협력 코딩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 협약은 일반계고와 산업체 간의 산학협력이라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강병수 부흥고등학교장은 “이번 협약은 학생들이 기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챗봇 제작 교육을 통해 자신의 진로 역량을 기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교육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교육청, 한국주택금융공사서 교육기부금 7700만원 전달받아
부산지역 인재육성과 교육격차 해소 위해 장학금·학습기기 지원
 

한국주택금융공사는 부산지역 인재육성과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장학금과 학습기기 7700만원 상당을 지원했다.[사진=부산시교육청]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지난 5일  BIFC HF 대회의실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로부터 교육기부금 7700만원을 전달받았다.

이날 전달식에서는 하윤수 교육감과 최준우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 노희헌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산지역본부장, 장학생 대표 4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지난 2014년 부산으로 본사를 이전한 후, 지금까지 매년 지역사회 아동과 청소년 복지 증진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도 부산지역 인재육성과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장학금과 학습기기 7700만원 상당을 지원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중·고등학생 70명에게 장학금 100만원씩과 학습기기(10만원 상당)를 전달할 계획이다.

하윤수 교육감은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과 삶을 위해 장학금과 학습기기를 지원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우리 교육청은 지역사회와 협력을 통해 한 명의 아이도 놓치지 않도록 꿈을 현실로 만드는 교육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교육청,‘소프트웨어사업 발주가이드’제작·배포
소프트웨어사업 관련 법규 및 지침 등 핵심 사항 담아, SW사업 발주 지원
 

‘소프트웨어(SW)사업 발주가이드는 소프트웨어 사업 추진시 준수해야 할 각종 법규 및 지침을 한데 묶어 핵심적인 사항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그래픽 =박연진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시교육청, 교육지원청, 직속기관에서 발주하는 소프트웨어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소프트웨어(SW)사업 발주가이드’를 제작, 배포했다.

이 자료는 소프트웨어 사업 추진시 준수해야 할 각종 법규 및 지침을 한데 묶어 핵심적인 사항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으로 소프트웨어사업을 추진하는 업무담당자가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자료에는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지침’을 바탕으로 SW사업 추진 절차, SW사업 대가산정, SW개발 적정사업 기간 산정, SW사업 영향평가, 제안요청서 작성 등 SW사업 발주시 챙겨야 할  내용을 담았다. 

또한, SW사업 추진시 누락되는 부분이 없도록 업무담당자가 자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SW사업 발주 체크리스트’를 별도로 제공해 활용성도 높였다. 

한동인 시교육청 관리과장은 “최근 SW사업 관련 법규들이 강화되어 SW사업을 추진하는 담당자들이 업무추진에 대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 자료는 업무담당자들이 신속하고 원활한 SW사업을 추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