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식]부산시,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11월 개최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연진 기자
입력 2022-06-14 15: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04년, 2013년, 2017년 이어 4번째 열려 -부울경 메가시티, 2030부산세계박람회 등 부산시 역점사업 알릴 기회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는 2004년 부산을 시작으로 매년 부산, 대구, 광주 등 전국 주요 도시 중심으로 개최됐고 지난해 18회를 맞이했다.[그래픽 =박연진 기자]

국가균형발전 비전과 정책을 논의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지역 박람회가 올해 11월 부산에서 개최된다. 

부산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와 17개 시도가 함께 하는 국내 최대 정책박람회인 ‘2022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부산은 2004년, 2013년, 2017년 이어 4번째 박람회를 개최하는 도시가 됐다.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는 2004년 부산을 시작으로 매년 부산, 대구, 광주 등 전국 주요 도시 중심으로 개최됐고 지난해 18회를 맞이했다.

지난 2019년부터 박람회 개최지를 다양화하고 지역별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지를 공모 방식으로 정하고 있으며, 올해는 제주와 부산이 유치를 신청했고, 현장 실사를 거쳐 부산이 개최지로 선정됐다

시는 박람회 개최 공모에서, 부울경 메가시티, 2030부산세계박람회 등 부산의 역점 사업을 알리고, 미디어아트를 활용한 디지털 전시체험관 지역 우수 상품 홍보, 푸드트럭, 부산 커피쇼 등 부산만이 가진 특색을 지닌 다양한 즐길 거리를 통해 올해 박람회를 성공적으로 이끌겠다고 제안했다.

균형발전박람회는 기본적으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의 정책 전시관이 꾸며지고, 지역균형발전이라는 큰 주제 아래 다양한 컨퍼런스와 국민 참여 행사 등이 열린다.

지난해 안동에서 열린 박람회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1만 7000명(온오프라인 병행)이 방문했지만, 코로나 발생 이전인 2019년 전남에서 개최된 박람회에는 6만여명이 참여했다. 

앞으로 시는 국가균형위, 산업부와 구체적인 협의를 통해 세부 일정과 프로그램을 확정한다. 중앙부처와 지자체별 역점 사업을 포함해 기업 투자유치 설명회나 일자리·창업 설명회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이병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2022년 박람회 유치로, 균형발전박람회를 전국에서 가장 많이 개최하는 도시가 됐고, 새 정부 출범 이후 처음 박람회를 개최하는 도시가 되는 등 이번 개최가 여러모로 뜻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내년 1월 공식 출범하는 부·울·경 특별연합을 국민들에게 홍보하고 초광역 협력체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박람회가 추구하는 지역 균형발전의 선도 모델을 만들겠다고 강조한 점이 주효했다" 면서 "박람회를 통해 부울경 메가시티 등 지역 균형발전의 동력을 다시금 회복하는 계기가 되고,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적극 홍보하겠다"고 전했다.
부산시, '15분 생활권 조성 위한 정책공모’ 선정사업 확정

시는 정책공모 추진을 위해 올해 66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작년 연말부터 올해 4월 22일까지 자치구‧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해 16개 구·군으로부터 총 53개의 사업을 접수했다.[그래픽 =박연진 기자]

부산시는 지난 13일 ‘15분 생활권 조성을 위한 정책공모’ 선정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총 16건의 사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각 선정사업 추진에 필요한 후속 절차도 즉각 이행에 나선다.

이번 정책공모는 지난해 5월 박형준 부산시장 취임 이후 제1호 공약으로 추진하고 있는 ‘15분 도시 부산’ 조성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시민 삶의 질 개선과 기후 위기‧디지털 대전환 대응 등을 위한 15분 생활권, 디지털 스마트, 그린 인프라 등 3대 분야 자치구·군 사업에 부지매입비를 제외한 총사업비의 75%를 시가 지원한다. 총사업비는 947억원 규모다.

시는 정책공모 추진을 위해 올해 66억원의 예산을 확보하고, 작년 연말부터 올해 4월 22일까지 자치구‧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해 16개 구·군으로부터 총 53개의 사업을 접수했다. 이후 17개 시 관계부서의 1차 심사와 공감정책단 평가, 23명의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분과위원회 예비심사를 거쳤고, 6월 13일에 열린 선정위원회 본회의에서 최종적으로 선정사업을 확정했다.

시는 개선 또는 확충이 시급해 평소에도 주민들의 요구가 많고, 주민들이 효과를 쉽게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이 주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선정에 따라, 시는 오는 6~7월 중 지방재정투사업 심사 등 사업 추진에 필요한 후속절차를 이행하고, 7월 말 대상 자치구‧군에 보조금을 교부할 계획이다. 

또한, 실제 사업 이행은 해당 자치구‧군에서 맡을 예정이지만 정책공모 취지 달성과 사업 실효성 확보 등을 위해 선정위원회를 자문단으로 전환해 자치구‧군의 사업 추진 과정에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시에서 곧 마련할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향후 운영에 필요한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운영 방향 등을 설계 단계부터 점검해나갈 계획이다.

임경모 부산시 도시계획국장은 "이번 공모는 ‘15분 도시 부산’ 조성을 위해 시에서 주관하는 첫 대규모 공모사업"이라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시민분들의 생활상의 불편함을 일부나마 해소하고 15분 도시 부산 조성에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향후에는 시와 자치구‧군이 협업해 파급효과가 큰 생활권을 시범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15분 도시 부산 비전에 부합하는 사업들을 확산시켜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산지역화폐 동백전, 미등록 가맹점 동백전 결제 제한
'지역사랑상품권법' 개정, 내달 1일부터 시행
 

7월 1일부터 적용되는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현재 동백전으로 결제가 되는 사업장이라 하더라도 6월 30일까지 별도로 가맹점 등록을 하지 않으면 내달 1일부터는 지역화폐 결제가 불가하다.[사진=부산시]

부산시가 부산지역화폐인 동백전 결제중단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동백전 가맹점 집중모집 기간'을 6월 30일까지로 연장한다.

부산시는 당초 15일까지 가맹점 등록을 완료할 예정이었으나, 동백전 사용처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모집 기간을 연장한다고 밝혔다.

7월 1일부터 적용되는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현재 동백전으로 결제가 되는 사업장이라 하더라도 6월 30일까지 별도로 가맹점 등록을 하지 않으면 내달 1일부터는 지역화폐 결제가 불가하다.

이에 시는 5월 4일부터 동백전 가맹점 집중모집 기간을 운영해왔으며 지금까지 약 1만2000여 곳이 신규 등록을 완료했다. 등록한 가맹점 가운데 중복 신청, 양도·양수 및 폐업된 가맹점을 제외하면 7월 1일부터는 약 8만 6000여 곳에서 동백전을 이용할 수 있다.

지역사랑상품권법 시행 초기에는 동백전 결제 불가로 인한 혼선이 예상되는 만큼, 시는 동백전 앱과 현수막, 포스터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가맹점 등록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결제중단 사태를 방지한다는 방침이다.

가맹점 등록은 온·오프라인 신청을 통해 가능하다.  특히, 이번 집중모집 기간 온라인 취약계층과 대리인 신청을 위해 부산은행 영업점 176곳에서는 오프라인 신청도 진행한다. 자세한 사항은 동백전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김효경 부산시 민생노동정책관은 "그동안 부산 지역 IC카드 가맹점에서 동백전 결제가 가능했던 만큼, 이번 법이 시행되면 초기에는 다소 혼선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한 불편을 막기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설 것"이라며 "특히, 신청 시 심사 기간이 최대 7일까지 소요되므로 가맹점주분들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신청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부산시민 국제거래 소비자피해 … 17개 시도 중 세 번째

해외 사업자와의 거래에서 소비자피해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상담을 신청해 도움을 요청해야한다.[사진=부산시]

최근 부산에 거주하는 A씨는 해외 구매대행으로 구입한 의류의 크기가 맞지 않아 사업자에게 반품 및 환급을 요구했으나 해외 배송 상품이라는 이유로 이를 거부당했다.

해외직구가 활발해지면서 이처럼 국제거래 관련 소비자피해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한국소비자원의 '2021년 국제거래 소비자상담 동향 분석'에 따르면, 부산 지역 소비자상담은 824건(6.0%)으로 17개 시도 중 세 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 지역 소비자 상담내용을 분석한 결과, A씨의 사례처럼 의류나 신발을 구매했다 반품 및 환급을 거부당한 부산 지역 소비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거래 관련 부산 지역 소비자 상담 가운데 품목이 확인되는 805건 가운데 의류·신발이 253건으로 전체 상담의 31.4%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항공권·항공서비스 148건(18.4%), IT·가전제품 82건(10.2%) 등 순으로 나타났다.

거래유형별로는 물품 구매대행 관련 상담이 437건(53.0%)으로 가장 많았고 서비스 직접구매 147건(17.8%), 물품 직접구매 100건(12.2%)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 항공·숙박 등 서비스 이용이 줄면서 상대적으로 물품 거래의 비중이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김효경 부산시 민생노동정책관은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국제거래는 거래 안전장치가 부족해 거래 시 소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거래 전에는 한국소비자원의 국제거래 소비자포털내 사기 의심 사이트, 해외 구매 가이드, 상담사례 등 피해 예방 정보를 자주 살펴보고 구매 시에는 사업자의 약관, 거래조건 등 사업자 정보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고 당부했다.

이어 "한국소비자원과 국제거래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시민들에게 맞춤형 소비자정보를 제공하고, 분쟁 해결을 위한 노력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거래 후 해외 사업자와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영문 이의제기 템플릿을 활용하고,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소비자상담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부산국제교류재단-지역대학 10곳, ‘2022년 지자체와 함께하는 한국유학박람회’ 참가

한국유학종합시스템 '2022년 지자체와 함께하는 한국유학박람회' 메인화면 [사진=부산시]

부산시는 부산국제교류재단, 부산지역 대학 10곳과 함께 14일부터 2주간 열리는 '2022년 지자체와 함께하는 한국유학박람회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지자체와 함께하는 한국유학박람회’는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한국 유학을 홍보해 유학생 유치를 위해 재외동포와 외국인에게 한국대학의 입학 정보와 지역 정보 등을 알리는 온라인 유학박람회다.

박람회는 국립국제교육원의 온라인 플랫폼 한국유학종합시스템에 참여 지자체와 대학이 개별 홍보부스를 만들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번 박람회에는 전국 101개 대학이 참가하며, 부산에서는 사전 참가의사를 밝힌 경남정보대, 동서대, 동아대, 동주대, 부경대, 부산가톨릭대, 부산대, 부산외대, 신라대, 한국해양대로 10곳이 참가한다.

고미자 부산시 청년산학창업국장은 "지방대학의 위기에 따라 우수한 외국인 유학생 유치는 지역대학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필수"라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해외에 있는 예비 한국 유학생들에게 부산으로의 유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앞으로도 해외 유학생 유치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