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정원, 정치인‧기업인‧언론인 엑스파일 가지고 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2-06-10 10: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라디오 출연해 "박근혜 정부 때까지 60년 간 엑스파일 보관, 악용 가능성 우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10일 "국정원이 정치인, 기업인, 언론인 등 우리 사회의 모든 분들의 '엑스파일(대외비 존안자료)'을 만들어 보관하고 있다"고 밝히며 악용 가능성을 우려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것이 공개되면 굉장히 사회적 문제가 되고 공소시효가 7년밖에 안되기 때문에 공소시효가 지나서 검찰도 처벌할 가치가 없으면 조사하지 않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자료를 저는 여야 의원들에게 '불행한 역사를 남겨 놓으면 안 된다. 그래서 특별법을 제정해 폐기해야 한다'고 했는데 못했다"고 밝혔다.
 
박 전 원장은 '모든 사람의 엑스파일이 있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60년 간의 엑스파일이 모두 국정원 서버에 있다. 전체가 있다. 김현정 앵커를 포함해 정치·언론·기업인"이라며 "그 내용을 보면 다 '카더라' 혹은 증권가 정보지에 불과한 지라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박 전 원장은 '60년이면 총 몇명이냐'는 질문에는 "말할 수 없다. 다 있다. 박정희 정부부터 박근혜 정부까지"라고 했다. '불법 사항과 사생활이 다 메인 서버에 있냐'는 질문에는 "예를 들면 정치인은 '어떤 기업에서 어떻게 돈 받았다', '어떤 연예인하고 썸씽이 있다' 등의 내용이다. 확인 안된 것들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만약 문재인 대통령과 박지원 국정원장이 영원히 집권하면 공개하지 않겠지만 만약 다른 국정원장이 와서 공소시효도 넘은 특정인의 자료를 공개했을 때 얼마나 많은 파장이 오겠느냐"라고 우려했다.

이밖에 '대북 관련 에피소드'를 묻는 질문에는 "그것은 영원히 가져가야지 얘기하는 것은 국익에 도움이 안되고, 북한도 자극되고 미국도 있고 안해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박 전 원장은 "나는 정치의 물에 사는 물고기이고, 자연인 박지원보다 정치인 박지원이 더 자연스럽다"며 더불어민주당에 복당할 뜻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