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野당] 이재명 책임론 두고 갑론을박..."잘못된 공천 심판" vs "일방적 주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6-05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당 참사...이재명·송영길 출마 패배 결정적"

  • 다음주 안에 '혁신형 비대위'를 설치 의견

  • 당 내홍 사태 수습 내부 경고음도 제기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무위원, 의원들이 지난 6월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에 불어닥친 6·1 지방선거 참패 후폭풍이 처음 국회에 입성한 '이재명 책임론'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패배 책임을 둘러싼 내부 충돌이 차기 당권 싸움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설상가상 리더십 공백 사태까지 맞물리면서 일촉즉발의 내전 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친문, 이재명에 대대적 공세 나서..."민주당 참사"

4일 정치권에 따르면 선거가 끝나고 난 이후 친문(친문재인) 의원들은 지방선거 완패의 책임자로, 이재명 상임고문을 지목하며 대대적 공세에 나선 상황이다. 

친문 핵심으로 알려진 홍영표 의원은 전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선거 결과를 두고 "민주당의 잘못된 공천을 심판한 것"이라며 "(이 고문은 대선 때 자신을 지지했던) 1614만명이 뭉쳐서 도와줄 것이라는 위험한 생각을 가졌다"고 꼬집었다.

김종민 의원도 라디오에 출연해 "민주당으로서는 참사였다. 이재명, 송영길 두 분이 대선 한 달 만에 출마한 게 결정적이었다"며 "이건 민주주의의 기본적인 상식에 어긋나는 행위였다"고 비판했다.

전날 오후 비상 의원총회 성격으로 열린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도 범친문계를 중심으로 '이재명 책임론'이 분출됐다.

이낙연계로 알려진 설훈 의원은 연석회의를 통해 "이 고문이 이낙연 전 대표를 찾아가서 '당을 살리자, 도와달라'고 삼고초려했으면, 선거에서 이기기는 힘들었어도 구청장 자리는 더 건졌을 것"이라며 "판단 착오인지 자만인지 모르겠지만 이 고문은 그렇게 안 했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재명계 핵심인 정성호 의원은 연석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한쪽의 일방적인 주장만 있었다"며 "토론할 분위기가 되질 않아 싸울 일도 없었다"고 말했다.

연석회의는 총 4시간가량 진행됐다. 발언대에는 30명 가까이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의에서 민주당은 다음주 안으로 '혁신형 비대위'를 설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지난 대선을 전후로 사실상 움츠려 있던 친문 세력이 차기 헤게모니 경쟁에서만큼은 밀려서는 안 된다는 위기감으로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차기 당 대표가 2년 뒤 총선 공천권을 쥐는 것이 이유로 보인다.

홍 의원은 이 고문의 오는 8월 전당대회 출마설을 언급하며 "상식적인 판단을 할 것으로 본다"며 "이런 분들(이 고문 측 인사들)은 이 고문 말고 민주당을 개혁할 사람이 누가 있느냐는 시각을 가진 것 같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도 "또 당의 전면에 나선다? 그러면 민주당은 국민들한테 더 큰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이 고문을 견제했다. 다른 친문계 의원은 "이 고문이 전대에 출마하는 순간 당이 쪼개질 수 있다. 전쟁 선포나 마찬가지"라고 했다.

◆친이재명계 이틀째 침묵..."당원 목소리부터 들을 것"

이 고문은 물론 이재명계 의원들은 이틀째 공개 발언을 조심하는 행보를 이어갔다.

지난 2일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당선증을 받은 이 고문은 이날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장에 참석하지 않았다. 일단은 자숙하는 모양새가 낫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이 고문의 측근인 한 수도권 의원은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친문을 중심으로 불만들이 많이 터져나오는 것 같은데 예상한 결과이기도 하다"며 "당장 우리 쪽 의원들끼리 집단 목소리를 내는 것은 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했다.

다만 그는 "어쨌거나 당원과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하지 않겠느냐"라며 "부름이 있다면 이 고문이 당 전면에 나서 개혁과 혁신의 중심에 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강경 초선 모임인 처럼회 소속 이수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송영길을 대신할 인물이 있었나. 이재명을 불러낸 게 누구냐"라며 "당원들이 요청했고, 당이 결정한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정인을 겨냥한 마녀사냥을 하려는 의원들이 있다면 이것이야말로 민주당을 향한 국민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 결코 아니다"라며 이 고문의 엄호에 나섰다. 

당 내홍 사태를 서둘러 수습해야 한다는 내부 경고음도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최재성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이렇게 출구 없는 내홍으로 가다가는 가장 빠르고 완벽하게 당이 '폭망'할 것"이라며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은 객관적인 평가"라고 당부했다.

민주당 복당을 검토 중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2연패한 민주당이 내부 총질에 혼연일체가 돼 있다"며 "진보는 싸우고 백서를 내면서 전열을 정비한다. DJ(김대중 전 대통령)도 패배하고 물러났다. 그러나 오래 싸우진 마세요"라고 했다.

범친문계로 묶여 있는 이낙연계와 정세균계는 "계파 정치를 없애자"며 이날 나란히 각각의 의원모임을 해체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마저 패한 위기 상황에서 당의 분열을 가속할 수 있는 집단행동을 일절 하지 않겠다는 선언으로 읽힌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마저도 이 고문의 당권행을 앞두고 친명계의 사전 세력 확대를 막으려는 범친문계의 견제구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계파 갈등이 그만큼 뿌리 깊다는 방증이기도 했다.

신현영 의원은 연석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계파 논쟁이나 당내 갈등은 절대 옳지 않다는 데 공감대가 있었다"며 "내부 반성부터 시작하자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고 설명했다.
 

윤호중ㆍ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비상대책위원들이 지난 6월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총사퇴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