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지도부, 추경 막판 협상 '진통'...본회의 오후 7시 30분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5-29 11: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원내대표 포함 3+3 회동…손실보상 소급적용 등 핵심쟁점 논의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5월 29일 오전 여·야·정 추경 협의를 위해 국회 의장실에서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29일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를 위한 막판 협상에 들어갔지만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여야는 이날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추경 처리를 위한 회동에 돌입했다. 이 회동에는 박병석 국회의장을 비롯해 양당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참석했다.

6·1 지방선거 전에 추경안 처리를 목표로는 21대 국회 전반기 의장을 역임한 박 의장 임기가 끝나는 이날 예결위 전체회의와 본회의를 함께 열어야 한다. 오전 회동 이후 합의가 이뤄지면 여야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여야는 오후 7시 30분에 본회의를 열기로 잠정 합의한 상황이다. 그러나 협의가 계속 늦어지면 본회의 개최 시각은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

여야 추경안 핵심 쟁점은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코로나19 손실보상 소급 적용 문제가 있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이번 추경안에 담긴 최대 1000만원 손실보전금 지급이 소급 적용에 상응하는 지원이라는 입장이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장 주재 회동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손실보상 소급 적용 문제를 언급하며 "양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8조원 규모의 코로나19 손실보상 소급적용 예산을 새로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당초 여야는 전날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처리하고자 했다. 하지만 손실보상 소급 적용을 두고 접점을 찾지 못해 본회의를 연기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