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단속 못하는 정치권] '인사 제동'에 '고성오간 회의'에...與도 野도 내부 파열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05-25 18: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왼쪽)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1 지방선거를 일주일 앞둔 25일 여야 할 것 없이 내부 파열음이 터져 나왔다.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 인사권에 집권여당이 급제동을 걸었고, 더불어민주당은 '당 쇄신안'을 두고 지도부 회의에서 고성이 오갔다. 일각에선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정계개편이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불리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무조정실장(장관급)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내정설에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실패한 경제정책을 주도한 사람이 어떻게 새로운 정부의 정책을 총괄 조정하는 역할을 맡을 수 있겠나"라고 반발했다.
 
윤 행장은 기획재정부에서 잔뼈가 굵은 정통 경제관료로, 문재인 정부 청와대 경제수석으로 근무하며 소득주도성장과 일자리 정책 등을 주도하다 부진한 경제 상황 등에 책임을 지고 임명된 지 1년도 안 돼 경질됐다. 노무현 정부 때인 2004년 청와대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할 때 당시 국무조정실장이었던 한덕수 국무총리와 호흡을 맞췄고, 한 총리가 자신을 보좌할 국무조정실장에 낙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과 한 총리에게 당의 부정적인 기류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어떤 (대통령의) 입장을 받거나 제가 여쭤볼 시간이 없었다"면서 말을 아꼈다.
 
국민의힘이 내세운 표면적인 이유는 '실패한 문재인 정부 인사 기용은 부적절하다'지만, 근간에는 현 정부의 '정무적 배려'가 없는 인사에 쌓여온 내부 불만과 우려가 공개 분출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능력'을 인사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자신과 함께 일한 검찰 출신과 '모피아‘(재정·금융 고위관료 출신)들을 전면에 배치해 '검찰·기재부 공동정권'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윤 행장은 한덕수 총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대통령실에 합류한 김대기 비서실장, 최상목 경제수석과 함께 모피아로 분류된다.
 
민주당은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의 대국민 사과와 당 쇄신안을 두고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박 위원장이 '86(80년대 학번·60년대 생)그룹' 위주의 당 지도부 회의에서 '86 용퇴론'을 제기하자 지도부의 얼굴은 딱딱하게 굳었고, 비공개 회의에서 '상의가 없었던 이야기를 해선 안 된다'는 취지의 고성이 오갔다.
 
박 위원장은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3·9 대선 과정에서 영입한 인사로, 당의 신주류(이재명계)와 구주류(문재인계)의 충돌이라는 관측이 있다. 박 위원장의 발언에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는 "그런 심정이 이해가 된다"고 호응했다.

그러나 박 위원장이 이 위원장의 주요 지지층 '개딸'(개혁의 딸)과도 날을 세우면서 당 내 침묵하고 있는 '온건 쇄신파'들을 대신해 총대를 멘 것이라는 반론이 있다. 그의 '진심'과 별도로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이 분열하는 모습이 연출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