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회담] 尹 "IPEF로 인태지역 질서 구축…'경제안보대화' 신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5-21 17: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미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한·미 양국은 규범에 기반한 인도·태평양 지역 질서를 함께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한·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첫 걸음은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인·태 지역은 한·미 모두에게 중요한 지역"이라며 "우리의 역내 기여와 역할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도 성안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IPEF는 바이든 행정부가 구상하는 인도·태평양 지역 경제 협력체다. 역내 국가들이 △공정하고 회복력 있는 무역 △공급망 회복력 △청정에너지·탈탄소화·인프라 △조세·반부패 등 4개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이면에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RCEP) 협정을 통해 이 지역에서 중국에 주도권을 뺏기지 않겠다는 미국 측 의지가 반영됐다.

한국의 IPEF 참여는 예고된 바다. 이와 함께 한·미 대통령실 간 소통 채널인 '경제안보대화'도 신설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저와 바이든 대통령은 반도체·배터리, 원자력, 우주개발, 사이버 등 새로운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며 "경제안보대화’를 신설해 공급망과 첨단 과학기술 등 경제안보 분야에서 양국이 수시로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형 원자로 및 소형모듈원자로(SMR)의 개발과 수출 증진을 위해 양국 원전 산업계도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한·미 양국은 당면한 글로벌 현안에 관해서도 더욱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비극이 조속히 해결돼 국민이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한·미 양국이 국제사회와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