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트 전 주한 미국대사, 바이든 삼성전자 방문 수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다이 기자
입력 2022-05-18 20: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마크 리퍼트 전 주한미국대사가 3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4회 국제해양력 심포지엄'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한 미국대사를 지낸 마크 리퍼트 삼성전자 북미법인 부사장이 20일 방한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 수행에 함께한다.

18일 정부와 업계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20일 경기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방문할 때 리퍼트 부사장이 근거리 수행을 맡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퍼트 부사장은 올해 3월부터 삼성전자의 북미지역 대외업무를 총괄하는 북미대외협력팀장으로, 미국 정부와 의회·업계 등을 대상으로 대관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그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인 2014년부터 2017년 1월까지 주한 미국대사를 지냈으며, 이후 미국 보잉 부사장, 유튜브 아시아태평양지역 정책 총괄 등으로 일해왔다.

또 오바마 전 대통령이 상원의원이던 2005년 당시 보좌관을 지냈고, 이후 오바마 정부 때는 국방부 아태 담당 차관보와 국방장관 비서실장 등을 역임했다.

리퍼트 부사장은 주한 미국대사 재임 당시 한국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나타낸 것으로도 유명하다. 2015년 3월 강연회에서 흉기 피습을 당해 다쳤을 때도 한미동맹의 상징 구호인 '같이 갑시다'라고 말해 화제를 모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