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대통령, 헌정특위 구성 동의해야...한동훈은 임명 철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5-17 10: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 헌법개정 정개특위 새로 구성할 것 여당에 제안"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21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에서 5·18 정신을 헌법에 담기 위한 헌정특위 구성에 조건 없이 동의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을 하루 앞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내일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들이 5·18 기념식에 대거 참석한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5·18 정신이 헌법 가치를 지키는 것이라며 개헌 때 헌법 전문에 올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며 "이 말씀이 선거 때 표심잡기용 헐리우드 액션이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정한 국민 통합의 길로 들어서기 위해서는 그 진정성을 입증해야 한다"며 "국회는 이른 시일 내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확대 개편해 헌법개정 정개특위, 약칭 헌정특위를 새로 구성할 것을 여당에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5월 30일부터 시작하는 하반기 원구성에서 현 정개특위를 헌정특위로 바꿔 정치개혁과 함께 헌법 개정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며 "국민의힘 정강정책에도 4·19, 5·18, 6·10 등 민주화 정신을 이어간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을 향해 "정호영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뿐 아니라 국민 눈높이를 벗어나 국정갈등 폭탄으로 작용할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등 부적격자를 임명 철회해달라"고 촉구했다.

성폭력 미화 논란에 휩싸인 윤재순 대통령비서실 총무비서관에 대해서도 "직원들이 윤 비서관을 EDPS(음담패설)이라 칭할 정도로 인사 검증대조차 올라갈 수 없는 인사"라며 "윤 대통령의 인사야말로 반지성주의"라고 일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