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종규 전 부안군수 '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양덕 부장
입력 2022-05-13 10: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무소속 세 확산 긴급 차단

김종규 전 부안군수[사진=김종규사무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은 지난 11일 전북 부안군수 경선에서 탈락 후 무소속 후보 지원에 나선 김종규 전 부안군수에 대해 긴급 제명 처분을 내렸다.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의 대사면에 따른 복당 후 4개월여 만이며 제명처분은 당의 징계 수위 중 가장 높은 조치다.

민주당이 김종규 전 군수에 대한 제명처분을 긴급하게 내린 이유는 '해당행위' 때문이다.

민주당 부안군수 경선에 나섰다가 2위로 탈락한 김 전 군수는 민주당였다가 경선에서는 탈당하고 무소속 출마를 택한 김성수 전 부안군의장을 지지자들과 함께 찾아가 지지를 선언했다.

중앙당 비대위와 전북도당은 4월 21일자 김민기 사무총장 명의의 공문을 언론과 외부에 공개하면서 '집안 단속'을 주문한 바 있다. 

당시 공문에는 "시·도당은 6.1지방선거 과정에서 우리당 당원이 무소속 및 타당 후보를 지원하는 해당행위를 하지 않도록 당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안내해 달라"는 당부와 함께 "시·도당은 당 소속이 아닌 후보자를 지원하는 당원들이 적발될 경우, 즉시 징계절차를 진행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번 김종규 전 부안군수에 대한 '긴급제명'조치는 바로 이런 중앙당의 분위기를 반영하고 다른 지역에서의 무소속 지원 움직임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일환으로 보인다.

민주당 제명 처분을 받은 김종규 전 전북 부안군수가 소명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무소속 김성수 후보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군수는 성명을 통해 "정신 못 차린 민주당의 제명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불공정 경선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경선 결과에 승복했는데도 소명 기회조차 없이 당이 일방적으로 제명처분을 했다. 당이 아무런 조처를 하지 않는다면 김성수 후보와 협력해 정당한 군민 심판을 받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