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완박' 시행 앞두고...대검 "김오수 총장 퇴임식 열지 않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2-05-04 16: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퇴임식에 대한 검찰 내부 반발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직원들이 오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공포되고 김오수 검찰총장이 퇴임식 없이 검찰을 떠날 전망이다. 김 총장의 퇴임식에 대한 논의가 있자, 검찰 내부에서는 반발이 일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찰청은 4일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김 총장의 퇴임식을 열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현 대통령 당선인)이 문재인 정부의 '검수완박'에 반대 의사를 밝히고 퇴임식 없이 검찰 간부와 직원들의 환송을 받으며 떠난 바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이 같은 결론이 나기 전까지 검찰 내부에서는 김 총장의 퇴임식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총장은 대검 간부들에게 오는 6일 자신의 퇴임식 열어 달라고 요청한 바 있지만, 검찰 내부의 반대로 무산됐다는 설명이다. 

검찰 내부에서는 김 총장이 국회의 '검수완박' 강행을 막는데 뚜렷한 역할을 한 게 없다는 비판이 있기도 했다.

지난달 22일 여야가 검수완박 중재안에 합의하고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총장님은 중재안을 사전에 알고 있던 것이 아닌가"라며 "무책임하게 사직하고 나가버리면 안 된다"고 지적하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후 김 총장은 기자 간담회에서 "중재안의 '중'자도 못 들었다"며 반박했지만, 검찰 비판 여론을 무마할 수 없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