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경기남부국제공항 건설, 공약(空約)이 아니길 바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대웅 기자
입력 2022-05-04 13: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강대웅 수도권본부장

6·1지방선거를 앞두고 수원 화성시민들은 요즘 고민과 기대가 많다.
 
첫째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발전을 위해 누가 적임자인지 가늠하는 고민이다.
 
둘째는 수원화성의 최대 이슈인 ‘수원군 공항이전’과 ‘경기남부국제공항이 제대로 건설될까’하는 기대다.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수원 화성시민들의 고민은 여야 경기도지사 후보들이 이에 관한 공약을 내걸면서 한층 심화되고 있다.
 
사실 수원 군 공항 이전문제는 10년이 휠씬 넘는 경기 남부지역 최대의 이슈다.
 
옮기려는 수원과 예정부지로 선정된 화성의 절대 반대와 맞물려 지금까지 답보상태 여서다.
 
그동안 지역 여론도 찬반으로 갈려 심한 갈등을 겪고 있다.
 
소음과 안전위협, 재산권제한, 지역발전등 충돌한 사안만도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 만큼 지역 간 갈등의 골은 깊어졌고, 주민 간 반목도 심해졌다.
 
우여곡절 끝에 군 공항 이전, 그리고 새로운 부지에 경기남부국제공항 유치라는 원론적 합의를 도출하는데 성공했다.
 
불과 몇 년전 이다. 국방부가 국책사업이라며 2020년 군 공항 이전을 공식화하면서 부터다.
 
예정부지로 화성 화옹지구를 제시하기도 했다.

수원시와 화성시는 이 지역에 경기남부국제공항을 공동 유치한다는 원론적 의견을 모은 바 있다.
 
그러나 문제가 또 다시 불거졌다.

동탄 신도시를 포함한 화성 동부 남부권역은 찬성하는 반면 남양 우정 팔탄면등 서부뺄트인 서해안 주민들이 절대 반대를 표명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원군공항 이전과 경기남부국제공항 유치는 더 이상 후속절차가 진행되지 못하고 또다시 답보상태에 머무르게 됐다.
 
6 1 경기도지사 선거를 앞두고 경기남부국제공항 유치를 먼저 외친 것은 김은혜 국민의 힘 경기도지사 후보다.
 
그는 "당선되는 즉시 윤석열 대통령에게 국무총리 산하 '군 공항 이전 및 경기남부 국제공항 설치 TF' 신설을 강력히 건의하고 경기도청에는 추진단을 설치하겠다"며 사실상 경기남부 국제공항 유치를 공식 선언했다.
 
아울러 수원 군 공항 부지에 테크노밸리를 함께 두는 방안을 마련하고 이전 받는 분들의 민생과 경제적인 혜택도 고려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자 더불어 민주당 김동연 경기지사후보도 나섰다.
 
그는 “경기도에 절실한 반도체 공항을 더해 명실상부한 국제공항을 만들겠다”며 "경기국제공항엔 경항공기 전용 활주로를 놓아 화성 궁평항의 요트장, 화성 국제테마파크와 연계하겠다“고 공언했다.
 
아울러 기존 군공항 터에는 뉴욕 센트럴파크를 능가하는 휴식 공간을 만들어 그동안 희생을 감내한 수원시민께 환원하겠다"고도 했다
 
이를 두고 수원 화성 시민들은 두 경기지사 후보가 사실상 경기남부국제공항 유치를 공약한 것이나 다름 없다며 적극 환영하는 분위기다.
 
특히 엊그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경기도를 방문 수원 군공항이전을 정부에서 맡아 하겠다는 뜻을 내비쳐 더욱 환영 분위기를 고무시켰다.
 
하지만 또 다른 한편에서는 진정성을 의심하며 우려하는 시민들도 많다.
 
‘공항건설’과 ‘표’를 연결해 ‘당선’ 장사를 해온 그동안 정치인들의 ‘부도수표 ’행태를 수없이 봐 왔기 때문이다.
 
사실 ‘공항 줄께 표 다오’라는 식으로 추진된 우리나라의 ‘정치공항’은 수도 없이 많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공약으로 건설 됐으나 ‘유령 공항’의 대명사가 된 강원 양양공항을 비롯해 지금은 문 닫은 예천공항, 배추밭으로 불리는 김제공항 등.
 
그런가하면 유치에 공을 세운 정치인 이름으로 불리는 공항도 있다.
 
일명 ‘한화갑 공항’이라는 무안공항과 ‘김중권 공항’으로 불리는 울진공항이 그것이다.
 
수요 예측과 타당성 검토 없이 선거용으로 ‘정치가 지은 공항’은 유령공항으로 전락하거나 적자에 허덕일 수밖에 없다.
 
전국 15개 공항중 수 백억원 이상 만성적자에 허덕이는 10개 공항이 여기에 속한다.
 
물론 경기남부 국제공항 유치와 건설은 이들과 분명 다른 면이 있다.
 
하지만 자칫 표를 감안, 검증 절차를 건너뛰고 공항 건설을 밀어붙이는 행태라면 ‘정치공항’의 오명을 쓰지 않으라는 법도 없다.
 
따라서 지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사전 철저한 검증을 거친 후 알차게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여야 경기도지사후보의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 되지 않길 바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