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614억원 규모 횡령사건 발생…손실금액은 미정" 공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04-28 20: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횡령 직원, 6년간 세차례 걸쳐 돈 빼내…27일 횡령 사실 인지"

  • "계좌 인출 정황 등 세부내용 추후 안내…손실금액 최소화 노력"

상식적으로 자금 관리 체계가 가장 엄격해야 할 시중은행에서 이례적으로 600억원대의 대형 횡령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사진은 28일 오후 우리은행 본점 전경.[사진=연합뉴스]


국내 4대 시중은행 중 하나인 우리은행 본점 직원이 600억여원을 횡령하는 사건이 발생해 금융권 전반에 큰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해당 직원이 6년 동안 3차례에 걸쳐 횡령을 시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우리은행은 오후 8시경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614억원(잠정)의 횡령 사건이 발생했다"면서 "손실예상금액은 현재 미정"이라며 이같이 공시했다. 

공시에 따르면 횡령 직원은 2012년 10월, 2015년 9월, 2018년 6월 등 총 세 차례에 걸쳐 돈을 빼갔으며, 우리은행은 관련 예치금 반환 준비 과정에서 해당 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횡령금 대부분은 지난 2010년 대우일렉트로닉스 매각에 참여했던 이란 가전업체 엔텍합이 지불한 계약보증금(578억원) 일부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 측은 해당 계약금을 엔텍합에 돌려줘야 한다. 은행은 전날 횡령 사실에 대해 인지하고 횡령 혐의로 경찰에 고발 조치했으며, 해당 직원은 27일 저녁 자수해 긴급 체포됐다.

한편 우리은행은 이번 횡령 사건과 관련해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로, 자체 조사를 함께 진행하는 한편 수사기관의 수사에도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횡령 직원에 대한 고발조치와 더불어 발견재산 가압류 등을 통해 횡령액 회수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 손실금액을 최소화 할 예정”이라며 "추후 계좌에서 돈이 인출된 정황과 이후 계좌 관리 상황 등 세부내용에 대해선 조사가 진행되는 대로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