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韓경제 퍼펙트 스톰…정책 믹스로 스태그플레이션 대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2-04-2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중하고 효력 있는 거시·미시 정책 믹스 필요"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 경제가 총체적 위기, 이른바 '퍼펙트 스톰' 상황에 처했다. 다음 달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 앞에 놓인 최우선 과제다.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물가 상승) 우려가 불식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는 '정책 믹스(조합)'를 대안으로 꺼냈다.

한 후보자는 27일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취재진과 만나, 최근 경제상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에 이 같은 견해를 밝혔다.

그는 "현 상황이 전문가들이 얘기하는 퍼펙트 스톰 단계라는 데 동의한다"며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공급 쪽에서 상당한 쇼크가 있었고, 근로자들이 예전처럼 마음대로 일하기 어려워져 쇼크는 더욱 심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크라이나 사태가 벌어져 에너지·식량·원자재 등 가격도 크게 뛰고 있다"며 "결국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것은 인플레이션은 일어나는데 성장은 안 되는 상황으로, 대응이 쉽지는 않다”고 짚었다.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긴축통화 등 매크로(거시) 정책을 펼치기엔 성장 가능성이 더 낮아질 위험이 있어서다. 일반적으로 유동성을 줄이면 소비가 둔화하면서 경기 침체를 유발한다.

한 후보자는 "아주 신중하고 효력 있는 정책 믹스가 필요하다"며 "거시적으로 인플레이션 요인을 제거하는 동시에 마이크로(미시)적이고 구조적인 정책을 같이 펼쳐 저성장의 장애물을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 정부의 임기가 많이 남지 않았지만 스태그플레이션 문제에 대응할 것으로 보고, 새 정부가 퍼펙트 스톰에 가까운 경제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뤄야 하기 때문에 (저희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같이 준비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한 후보자는 지난 25~26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가 파행하면서 준비 기간을 더 갖게 됐다. 그는 "국민의 결정으로 받아들인다"며 "더 잘 준비해 국민과 이들을 대표하는 인사청문위원들이 더 좋은 청문회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날 여·야는 한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다음 달 2~3일에 다시 열기로 합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윤가의 집값 정책과는 상반대로 결국 세금 걷는게 관료의 본분. 김앤장에서 처럼 하면 윤가는 맘껏 쓰것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