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 재테크] 맞벌이 부부 '가족카드' 쓴다면 연말정산 전략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2-04-25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카드고릴라]

학생, 주부, 은퇴한 부모 등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가족과 함께 신용카드를 쓰고 싶을 땐, ‘가족카드’란 제도를 활용하면 좋다. 이는 가족 구성원 중 한 사람의 신용으로 배우자, 부모, 자녀 등 가족 전체가 추가로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를 뜻한다. 즉 매번 내 카드를 빌려줄 수 없으니, 가족카드란 복사본을 만들어 주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만 맞벌이 부부가 ‘가족카드’를 계획 중이라면 세밀한 전략이 필요하다. 향후 연말정산 등에서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는 맞벌이 부부의 연말정산 전략과 추천하는 가족카드 등을 소개했다.
 
◇맞벌이 부부, 가족카드 사용 시 ‘소득 낮은 쪽으로 몰아라’
 
맞벌이 부부가 가족카드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뭐가 있을까.
 
우선 ‘전월 실적’ 조건을 채우기가 수월해진다. 가족 카드는 한 사람분의 카드 실적을 여러 명이 함께 채우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맞벌이 부부가 전월 실적 50만원인 카드를 가족카드로 발급해서 쓴다면, 둘이 합쳐 전월 실적 50만원만 충족하면 된다. 이렇듯 실적 채우기 유리하다 보니, 실적 구간이 높은 혜택도 쉽게 누릴 수 있다.
 
연회비 부담도 줄어든다. 가족카드의 연회비는 명의자만 지불하고, 가족 회원은 면제된다. 연회비가 비싼 프리미엄 카드는 가족회원에게도 연회비가 부과되지만, 금액 자체는 적은 편이다. 따라서 남편과 아내, 각자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것보다 가족카드를 쓴다면 연회비를 아끼면서 혜택은 그대로 누릴 수 있다.
 
과소비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실적과 마찬가지로 한도 역시 명의자의 한도를 가족회원들이 나눠 쓰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소비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명의자가 부여받은 총 한도를 각각 나눠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컨대 총 한도가 500만원이면, 명의자 본인과 배우자는 200만원씩, 자녀 두 명에겐 50만원씩 설정할 수 있다.
 
집안 살림 상태를 파악하는 데도 용이하다. 가족카드는 카드이용대금이 명의자 결제 계좌 한 곳으로 모두 청구되기에, 전 구성원이 사용한 지출 내역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한도를 가족 구성원마다 개별 설정할 수 있는 만큼, 생활비 카드, 자녀 용돈카드, 부모님 생활카드 등으로 나눠서 관리하기도 수월하다.
 
카드 포인트는 부부의 포인트를 합산해서 사용할 수 있다. 대신 가족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서 신청해야 한다. 포인트 양도는 같은 카드사의 포인트에 대해서 가능하기에 기왕이면 평소에 부부가 같은 카드사를 이용하면 편하다. 보유한 카드 포인트는 ‘계좌통합관리(어카운트 인포)’ 앱을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만약 가족카드를 쓰기로 결심했다면, 올바른 연말정산 전략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 가족카드는 누가 사용하든, 소득공제 혜택은 카드 명의자가 받게 된다. 맞벌이 부부를 예로 들면, 가족카드 대금 결제를 남편이 하더라도, 부인 명의로 발급받은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남편이 공제받을 수는 없다는 뜻이다.
 
맞벌이 부부는 본인+배우자 카드 내역을 합산해서 공제받을 수 없다. 그렇기에 맞벌이 부부의 기본적인 신용카드 소득공제 전략은 ‘소득이 낮은 쪽으로 몰아라’다.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총급여의 25%를 초과해야만 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득이 적으면,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조건 금액도 낮아진다.
 
다만 연봉 차이가 큰 맞벌이 부부라면, 소득세율 적용구간이 다르게 적용돼 소득이 많은 사람의 카드를 집중 이용하는 게 유리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남편과 아내의 소득금액, 예상 결제금액 등을 고려해 부부가 사용할 카드를 선택하는 게 좋다.
 
◇가족카드로 사용하기 유용한 상품은?
 
가족카드를 선택할 때는 특정 영역에서만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보다는 모든 가맹점에서 할인 및 적립을 제공하는 카드 위주로 살펴보는 게 좋다. 또 전월 실적이 높아도 할인·적립 한도가 넉넉한 카드로 쓰는 편이 낫다.
 
신한카드의 ‘딥 드림 플래티넘+’는 기본적으로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포인트를 적립해주며, 전월 실적을 많이 충족할수록 한도와 적립률이 높아진다. 생활영역인 드림 영역에선 기본적립의 3배(더해드림),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이용한 영역에선 기본적립의 5배를 적립해주기 때문에 가족카드로 쓰기 유용하다.
 
KB국민카드의 ‘가온올림카드’는 주말과 공휴일에 기본적립률이 증가하는 독특한 포인트 적립카드다. 주말·공휴일엔 0.5%가 추가 적립된다. 음식점·카페, 대중교통·택시, 이동통신요금에서도 마찬가지다. 여기에 기본 적립률(0.7%)을 더하면 최대 1.2%까지 적립이 가능한 셈이다. 연간 결제납부실적에 따라 3만~7만점의 리워드(보상)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해외·영화·테마파크 등 가족끼리 놀러 갈 때 필요한 할인 혜택도 함께 누릴 수 있다.
 
신한카드의 ‘하이-포인트’는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온라인쇼핑 등 쇼핑을 자주 하는 맞벌이 부부에게 적합하다. 쇼핑영역을 비롯해 이동통신 등의 특별 적립처에서 최대 5%까지 포인트를 적립한다. 기본적립률 역시 모든 가맹점 최대 2%로 높은 편이다. 한 달 사용금액이 100만~150만원 이상이거나, 백화점·대형마트·통신·주유소에서 월 60만원 이상 쓰는 맞벌이 부부에게 활용도가 높은 카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