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조합 변이 'XL' 국내서도 확인…3차 접종자·해외여행력 無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2-04-12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7일 오후 서울 은평구 시립서북병원에서 의료진이 코로나19 병동의 환자들들 모니터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재조합 변이 중 하나인 XL 변이 확진자 1명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인됐다. 전남에 거주하는 이 확진자는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까지 받았고 해외 여행력이 없어 당국이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상원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12일 오전 충북 오송 질병청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방역당국이 변이 바이러스 검출 분석을 한 결과 오미크론 재조합 변이 XL 1건이 국내 확진자에서 처음으로 파악됐다.

이 확진자는 지난달 23일 양성 판정을 받았으며 백신 3차 접종까지 마친 무증상 환자이며, 현재는 격리 해제 상태다. 해외여행력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방역 당국은 감염 경로를 조사 중이다.

이번에 확인된 XL변이가 국내에서 발생한 것인지, 해외에서 유입된 것인지는 불분명하지만 당국의 분석 결과 이 확진자의 유전자 염기 서열이 영국에서 발견되는 XL 변이와 유사해 해외 유입에 무게가 실린다.

XL 재조합변이는 BA.1과 BA.2의 유전자가 재조합된 형태다. 현재까지 계통이 확인된 XA부터 XS까지 17가지 재조합 변이 중 하나다. 전파력이나 중증도가 특별히 보고된 바는 없다.

지난 2월 영국에서 최초로 발견됐으며, 지난 11일까지 총 66건이 확인됐다. 

이 단장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오미크론 변이 중 하나로 분류하고 있어 특성 변화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파력, 중증도 등 분석자료가 없어, 계속 변이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경계는 필요하지만 과도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할 수 있다"며 "변이라고 하더라도 우세화가 되기 보다는 자연 소멸되는 경우도 많아서 귀추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방역 당국은 국내에서도 이 같은 재조합 변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 단장은 "우리나라가 오미크론 변이, 그러니까 BA.1과 BA.2를 포함해서 단기간 내에 많이 발생한 것은 맞다"면서 "적지 않은 숫자를 모니터링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자연 발견된 그런 재조합 변이율은 낮은 편이다. 국내에서 이런 변이가 발생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어 모니터링 중"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변이가 확인됐지만 이번주 발표 예정인 방역 완화 조치는 예정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이 단장은 "이번에 새로 발견된 변이는 중요변이로 분류하지 않고 있다"며 "XL형 변이가 현재의 감소 추세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는 판단하지 않고 있고, 현재 진행되는 방역체계나 거리두기에 대해서도 제한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마도 거리두기 등 사회적 변화는 계속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